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근거이론-AHP 기반 한국전통시장 사인시스템 디자인 평가 연구

Authors
정의태
Issue Date
Dec-2024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30, no.4, pp 481 - 492
Pages
1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30
Number
4
Start Page
481
End Page
49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2077
ISSN
15986497
Abstract
전통시장은 경제적 역할 외에 도시문화 축적의 의미도 가지고 있는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이다. 시장의 사인시스템 디자인은 이런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해야 한다. 본 연구는 근거이론과 계층분석법(AHP)을 결합하여 심층인터뷰, 문헌 및 현장 조사를통해 데이터를 수집한 후, 개방형 코딩, 주축 코딩, 선택적 코딩을 사용하여 사인시스템의 핵심 요소를 도출하였다. AHP 모델을 구축하여, 사인시스템의 평가지표를 정량화하였다. 연구결과, 기능성, 가독성, 접근성, 연속성, 단순성, 통일성, 심미성 등 7가지 주요 평가 지표가 전통시장 사인시스템 디자인에 큰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능성과 가독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었으며, 정보 전달의 정확성과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사인 정보가 사인시스템효과성을 높이는 핵심이라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기호학에 기반한 외연층, 기능층, 내포층으로 구성된 3단계 사인시스템 디자인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시각적 디자인, 기능적 요구, 문화적 상징성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강조되었다. 본 연구는 전통시장 사인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기능성 향상과 도시 문화 보존과 축적을 위한안을 제공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Euitay photo

Jung, Euitay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