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이론-AHP 기반 한국전통시장 사인시스템 디자인 평가 연구
- Authors
- 정의태
- Issue Date
- Dec-2024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30, no.4, pp 481 - 492
- Pages
- 1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30
- Number
- 4
- Start Page
- 481
- End Page
- 49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2077
- ISSN
- 15986497
- Abstract
- 전통시장은 경제적 역할 외에 도시문화 축적의 의미도 가지고 있는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이다. 시장의 사인시스템 디자인은 이런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해야 한다. 본 연구는 근거이론과 계층분석법(AHP)을 결합하여 심층인터뷰, 문헌 및 현장 조사를통해 데이터를 수집한 후, 개방형 코딩, 주축 코딩, 선택적 코딩을 사용하여 사인시스템의 핵심 요소를 도출하였다. AHP 모델을 구축하여, 사인시스템의 평가지표를 정량화하였다. 연구결과, 기능성, 가독성, 접근성, 연속성, 단순성, 통일성, 심미성 등 7가지 주요 평가 지표가 전통시장 사인시스템 디자인에 큰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능성과 가독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었으며, 정보 전달의 정확성과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사인 정보가 사인시스템효과성을 높이는 핵심이라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기호학에 기반한 외연층, 기능층, 내포층으로 구성된 3단계 사인시스템 디자인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시각적 디자인, 기능적 요구, 문화적 상징성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강조되었다. 본 연구는 전통시장 사인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기능성 향상과 도시 문화 보존과 축적을 위한안을 제공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