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GC를 이용한 황산시 도시브랜드 캐릭터 디자인 연구
- Authors
- 정의태
- Issue Date
- Dec-2024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30, no.4, pp 503 - 513
- Pages
- 1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30
- Number
- 4
- Start Page
- 503
- End Page
- 51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2079
- ISSN
- 15986497
- Abstract
- 본 논문은 AIGC를 도시브랜드 이미지 디자인에 활용하는 방법과 전략을 탐구하였다. 중국 황산은 풍부한 자연⋅문화 자원을 보유한 유명 관광도시이지만, 도시브랜드 구축 수준은 잠재 가치에 비해 뒤떨어져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황산시의 브랜드 발전 현황을파악하고 그 대표요소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사례분석을 통해 도시브랜드 디자인 역할의 특징과 성공요인을 연구하였다. AIGC 기술을 사용하여 황산시의 캐릭터를 개발하고 도시브랜드 구축 수준을 향상시키고자하였으며, 연구방법으로 문헌분석, 시장조사, 네트워크데이터 분석, 황산시 대표요소 추출 등을 수행했다.
SD 의미차 분석 방법을 통해 키워드를 선별하였다.
AIGC를 활용하여 디자인 계획을 수립하고, 전문가 검토와 설문조사를 거쳐 최종 디자인을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AIGC를 활용한 브랜드 캐릭터 디자인은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디자인 결과가 소비자에게 확실한 매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 AIGC 기술의 사용 과정에서 한계가있어 추가적인 연구와 개선이 필요하였다. 전반적으로본 연구는 황산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길을 제시하며, 도시 문화와 현대 기술을결합함으로써 미래 도시브랜드 구축을 위한 새로운방향과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