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기억이론 관점의 AIGC 기반 문화창의상품 패키지 디자인 - 산허고성 문화창의상품 패키지 디자인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의태 | - |
dc.date.accessioned | 2025-02-13T08:00:37Z | - |
dc.date.available | 2025-02-13T08:00:37Z | - |
dc.date.issued | 2024-12 | - |
dc.identifier.issn | 173808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2088 | - |
dc.description.abstract | 문화창의상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관광지는 독창적 여행경험과 창의상품의 결합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관광지인 산허고성도 브랜드 구축 및 문화상품창출에 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다른 유명 고대 도시에 비해 산허고성은 문화상품이 적고 소비자를 자극할 수 있는 혁신이 부족하다. 본 연구는 문화 기억 이론과 생성형 인공지능의 결합을 통해 산허고성의 문화창의상품의 패키지디자인을 개선하고 문화적 의미와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 분석, 시장 조사 및 기타 방법을 사용하여 산허고성의 문화 창조 제품 패키지디자인의 현황과 문제점을 조사한다. 먼저 문화기억이론, 문화창의상품 패키지디자인과 AIGC 개념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문화창의상품 패키지디자인의 성공사례를 분석한다. 산허고성의 전통문화 연구를 통해 SD 의미분석 기술을 사용하여 주요 문화 요소를 선별한다. 그리고 디자인에 반영해야 할 최종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생성형 AI를 통해 새로운 패키지디자인 스케치를 생성하고 최종 디자인 안을 제시한다. 이 안은 정량적인 방법에 의해 평가한다. 연구 결과, 패키지디자인에 문화적 기억 요소를 활용하면 제품의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산허고성 문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흥미가 높아진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지역 문화와 현대 기술을 결합하여 산허고성 및 기타 유사한 지역의 문화창의상품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와 방법을 제공하고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경제적 부가가치 향상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
dc.format.extent | 1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 |
dc.title | 문화기억이론 관점의 AIGC 기반 문화창의상품 패키지 디자인 - 산허고성 문화창의상품 패키지 디자인을 중심으로 -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2, no.4, pp 183 - 194 | - |
dc.citation.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83 | - |
dc.citation.endPage | 194 | - |
dc.type.docType | 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