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의 캠퍼스 의료서비스 디자인 개선 제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의태 | - |
dc.date.accessioned | 2025-02-13T08:00:38Z | - |
dc.date.available | 2025-02-13T08:00:38Z | - |
dc.date.issued | 2024-12 | - |
dc.identifier.issn | 2799316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2089 | - |
dc.description.abstract | 학생 요구가 다양해지고 서비스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전통적인 캠퍼스 의료서비스 디자인은 학생들의 개인화 요구를 충족시키고 서비스 경험을 향상하는데 부족함을 보인다. 본 연구는 인간중심의 서비스디자인 개념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H대학교 학생들의 의료서비스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는 설문조사, 심층 인터뷰 및 관찰을 결합한 실증 연구 방법을 채택하고 의료서비스 요구 사항과 경험에 대한 학생들의 피드백을 수집한다. 정성 및 정량 분석을 통해 주요 서비스디자인 문제를 식별하고 이를 기반으로 의료서비스에서 학생의 요구를 더 충족시키기 위해 서비스 블루프린트를 디자인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간중심 디자인 전략은 의료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서비스 대기 시간을 단축하며 의료 환경을 개선하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캠퍼스 의료서비스 개선에 대한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한다. | - |
dc.format.extent | 1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공공디자인학회 | - |
dc.title | 인간중심의 캠퍼스 의료서비스 디자인 개선 제안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공공디자인연구, v.4, no.4, pp 102 - 111 | - |
dc.citation.title | 공공디자인연구 | - |
dc.citation.volume | 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02 | - |
dc.citation.endPage | 111 | - |
dc.type.docType | 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