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이론과 결합한 S-O-R 기반 지역 ‘국조’ FMCG 패키지 디자인 모델 요소의 유효성 검증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의태 | - |
dc.date.accessioned | 2025-02-13T08:00:40Z | - |
dc.date.available | 2025-02-13T08:00:40Z | - |
dc.date.issued | 2024-12 | - |
dc.identifier.issn | 159864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2093 | - |
dc.description.abstract | 중국 창사시에 ‘Sexy Tea’, ‘Heise Jingdian’, ‘Momo Desserts Bureau’, ‘Wenheyou’ 등 새로운 ‘국조’ 브랜드가 등장하면서 브랜드 자체가 도시 매력의 주요 부분을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브랜드샵은 많은 관광객과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동시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강력한 브랜드 영향력과 바이럴 효과를 창출한다. 이는 지역 경제 발전을 견인할 뿐만 아니라 지역 관광의 발전을 향상한다. 이 연구는 지역 국조FMCG 패키지 디자인 요소 모델을 구축하고 디자이너와 브랜드에 디자인 이론을 제공하며 전통문화의 디자인 혁신과 상업적 성공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헌 검토와 현장 조사를 통해 지역, 국조 트렌드 및FMCG의 개념과 관계를 명확히 하고,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창사에서 FMCG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내외국인 소비자 40명을 인터뷰했다. 인터뷰 데이터는 루팅 이론을 사용하여 세 가지 수준으로 코딩하여지역 국조 FMCG 패키징의 시각적 요소를 구성했다. 또한 S-O-R 이론을 통해 요소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귀인 분석(OLS)을 통해 요소 간의 관계를 검증했다. 연구 결과, 지리적 요소, 스타일 요소, 색상 요소, 텍스타 카피 요소, 문화적 요소, 액세스 요소등 6가지 영향 요소가 지역별 내셔널 트렌드 FMCG 제품의 패키징 디자인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FMCG 패키징 디자인에 대한새로운 관점과 디자이너, 소비자, 기업을 위한 이론적참조 모델을 제공한다. | - |
dc.format.extent | 1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 |
dc.title | 근거이론과 결합한 S-O-R 기반 지역 ‘국조’ FMCG 패키지 디자인 모델 요소의 유효성 검증에 대한 연구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30, no.4, pp 547 - 560 | - |
dc.citation.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30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547 | - |
dc.citation.endPage | 560 | - |
dc.type.docType | 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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