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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통문화를 강화한 베이징 다오샹춘 패키지 리뉴얼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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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의태-
dc.date.accessioned2025-03-06T07:00:24Z-
dc.date.available2025-03-06T07:00:24Z-
dc.date.issued2024-12-
dc.identifier.issn173808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2194-
dc.description.abstract중국 베이커리 시장의 확대와 '차이나 트라벨' 붐으로 중국 전통 제과 징파전(京八件)으로 유명한 베이징 싼허다오샹촌(三禾稻香村)은 기념품 시장에서 빠른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치열한 시장 경쟁에 직면한 다오샹촌은 브랜드 혁신과 차별화라는 과제를 안고 있다. 본 연구는 다오샹촌 전통 제과 패키지의 리뉴얼된 디자인을 통해 문화적 소통을 촉진하고,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와 구매 의향을 높이며, 전통문화와 현대 소비자 수요의 통합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전통문화와 현대 소비자 특성 이론을 바탕으로 중국 전통문화를 강화하는 패키지디자인 전략을 구축한다. 둘째, 중국 전통문화의 시각 요소 응용 분석을 위해 중국 페이스트리 10대 브랜드 중 대표적인 유명 전통 제과 브랜드 패키지 9개를 선정하여 전통 색상, 일러스트레이션, 텍스트의 3가지 시각 요소 특징을 정리했다. 또한 중국 전통문화의 우수 패키지 사례 5개의 디자인 방법을 독창성, 심미성, 문화 전승성 측면에서 요약했다. SWOT 분석과 결합하여 15개의 리뉴얼된 디자인 스케치가 제안되었다. 그중 두 개를 디자인 심화 및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최적의 시안을 선정했다. 연구 결과, 최종 디자인이 독창성, 심미성, 문화 전승성 측면에서 기존 패키지보다 훨씬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문화 요소를 활용하면 브랜드 인지도와 시장 매력을 높이고 문화 소비 경제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향후 전통 브랜드의 리주버네이션(Rejuvenation)에 새로운 시각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dc.description.abstractWith the expansion of China's bakery market and the ‘China Travel’ boom, Beijing's Sanhe Daoxiangcun, famous for its traditional confectionery ‘Jingbajian’, is experiencing rapid sales growth in the souvenir market. However, faced with market competition, Daoxiangcun faces the challenge of brand innovation and differentiation. This study aims to promote cultural communication, increase consumer awareness and purchase intention of the brand, and achieve the integration of culture and consumer demand through the redesign of Daoxiangcun's package. Therefore, based on the theories of Chinese culture and consumer characteristics, this study establishes a package design strategy. To analyse the application of visual elements in tradition, nine representative packages of famous pastry brands are selected, and the three visual element characteristics of traditional colours, illustrations and text are analysed. We also summarised the design methods of five package examples of culture in terms of originality, aesthetics and cultural transmission. Combined with the SWOT analysis, 15 revised design sketches were proposed, two of which were subjected to further design refinement and consumer preference surveys to select the optimal drafts. The result showed that the final design was significantly better than the existing package in terms of originality, aesthetics, and cultural transferability. The use of cultural elements can help to enhance brand awareness and market appeal. It is expected to bring a new perspective to the rejuvenation of traditional brands.-
dc.format.extent1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dc.title중국 전통문화를 강화한 베이징 다오샹춘 패키지 리뉴얼 디자인-
dc.title.alternativeBeijing Daoxiangchun Package Renewal Design Highlighting Chinese Traditional Culture-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8852/bdak.2024.22.4.33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2, no.4, pp 337 - 348-
dc.citation.title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337-
dc.citation.endPage348-
dc.type.docType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dc.identifier.kciidART00314927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중국 전통문화 강화-
dc.subject.keywordAuthor다오샹춘-
dc.subject.keywordAuthor패키지 리뉴얼 디자인 Highlighting Chinese Traditional 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Daoxiangcun-
dc.subject.keywordAuthorPackaging Renewal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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