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BD 방법론에 의한 미국 비비고 만두 브랜드의 디자인과 문화코드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CHOI ALBERT YOUNG | - |
dc.date.accessioned | 2025-04-01T06:01:59Z | - |
dc.date.available | 2025-04-01T06:01:59Z | - |
dc.date.issued | 20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2474 | - |
dc.description.abstract | 브랜드가 문화권의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받고 있는 소비자들을 이해시키고 설득시킬 수 있는 방법은 그 소비자들의 인식 및 영향 요소들을 파악하는데 있다. CCBD 방법론은 문화를 분석하고 문화코드를 전략적으로 브랜드와 디자인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먼저, CCBD 방법론은 브랜드의 ‘문화코드 구성요소’인 예술, 문학, 전통, 신념, 언어, 관습, 지역, 종교, 생활양식을 기준으로 타깃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고자 하는 ‘일반문화코드(GCc)’, ‘제안문화코드(PCc)’, ‘활성문화코드(ACc)’, ‘비활성문화코드(ICc)’를 분석한다. 그리고 ‘시각문화코드 구분 전략 매트릭스(Visual Culture Code Classification Strategy Matrix)’를 통해 ‘문화코드(Cc)’를 시각 형상화하는 ‘시각문화코드(VCc)’를 구체화하고 이를 ‘터치포인트 디자인(Touchpoint Design)’으로 구축하는데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CCBD 방법론의 중요 분석 과정인 ‘시각문화코드 구분 전략 매트릭스‘을 사용하여 미국에 진출하고 있는 비비고 만두 브랜드의 디자인과 문화코드를 분석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CCBD 방법론에 의한 미국 비비고 만두 브랜드의 디자인과 문화코드 분석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제30회 국제학술세미나 | - |
dc.citation.startPage | 40 | - |
dc.citation.endPage | 42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