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피커를 활용한 뉴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인구사회학, 정치 인식, 미디어 이용 정도, 언론 인식 요인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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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헌 | - |
dc.date.accessioned | 2025-04-24T02:02:07Z | - |
dc.date.available | 2025-04-24T02:02:07Z | - |
dc.date.issued | 2025-02 | - |
dc.identifier.issn | 1598-7752 | - |
dc.identifier.issn | 2635-63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514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AI 스피커의 뉴스 미디어로서의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2년 언론수용자조사 결과를 이차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메인 뉴스미디어로 AI 스피커 사용여부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이론적 근거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인구사회학적 요인, 정치 인식 요인, 뉴스 미디어 이용 정도 요인, 언론 인식 요인과 관련된 변인들을 선별하여 독립변인으로 투입하였다. 분석 결과, AI 스피커 뉴스 이용에 성별, 주관적 계층 인식, 정파성, TV 뉴스 이용량, 포털 뉴스 이용량, 소셜미디어 뉴스 이용량,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량, 레거시 미디어 뉴스 이용량, 언론수행능력 인식, 언론인 평가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I 스피커 이용자는 개별 뉴스 미디어별로 이용자들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AI 스피커가 다른 뉴스 미디어와 차별화된 형태로 이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AI 스피커 뉴스 이용자들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This study empirically verified the potential of AI speakers as news media. The results of the Korea Press Foundation's 2022 Media Consumers Survey were secondarily analyzed. The use of AI speakers as the main news media was set as the dependent variable, and variables related to demographic factors, political perception factors, individual media usage factors, and journalism perception factors were selected and entered as independent variables based on theoretical evidence and previous research.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ed that gender, subjective class perception, political partisanship, TV news usage, portal news usage, social media news usage, online video platform news usage, legacy media news usage, journalism performance perception, and journalist evaluation had impacts on AI speaker news usage. In addition, AI speaker users differed from users of individual news media. | - |
dc.format.extent | 4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소통학회 | - |
dc.title | AI 스피커를 활용한 뉴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인구사회학, 정치 인식, 미디어 이용 정도, 언론 인식 요인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Parental Mediation on Children’s Media Usage: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al Media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51652/ksmca.2025.24.1.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소통학보, v.24, no.1, pp 277 - 323 | - |
dc.citation.title | 한국소통학보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77 | - |
dc.citation.endPage | 323 | - |
dc.type.docType | 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 - |
dc.identifier.kciid | ART00317754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Plus | AI 스피커 | - |
dc.subject.keywordPlus | 뉴스 미디어 | - |
dc.subject.keywordPlus | 2차분석 | - |
dc.subject.keywordPlus | 미디어 대체 | - |
dc.subject.keywordPlus | 정파성 | - |
dc.subject.keywordPlus | 언론 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스피커 | - |
dc.subject.keywordAuthor | 뉴스 미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2차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디어 대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파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언론 인식 AI speak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s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condary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 substitu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tisan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Journalism perception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31775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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