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홍보에서 임플로이언서의 역할과 가치 : 충주시 홍보맨 사례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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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치호 | - |
dc.date.accessioned | 2025-06-12T06:06:30Z | - |
dc.date.available | 2025-06-12T06:06:30Z | - |
dc.date.issued | 2025-05 | - |
dc.identifier.issn | 1598-4877 | - |
dc.identifier.issn | 2508-672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5482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정부기관과 지방정부 등에서 임플로이언서 활동이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정책 홍보에서 임플로이언서의 역할과 가치를 검증하고, 육성 및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충주시 유튜브 ‘김선태 주무관’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충주시 유튜브 채널의 조회수 상위 50개 영상의 댓글129,782개를 텍스트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한 결과 “충주시”, “공무원”, “홍보맨” 등의 키워드가 주요하게 도출되었으며, 이는 임플로이언서가 지역 브랜드 강화와 공무원 이미지 개선에 기여했음을 시사한다. 나아가 임플로이언서는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신뢰와 친밀감을 구축하며, 정책 홍보와 도시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정책 홍보에서 임플로이언서의 효과적 활용과 체계적 육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This study examined the role of employee influencers in promoting government policies, focusing on Chungju City's influencer, Kim Seon-tae. Text mining of 129,782 comments from the top 50 videos on Chungju City's YouTube channel identified keywords like "Chungju City," "public official," and "trust," showing the influencer's role in enhancing branding and trust. The findings suggest employee influencers can transform citizen engagement and support trust-based policy strategies. | - |
dc.format.extent | 1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 |
dc.title | 정책 홍보에서 임플로이언서의 역할과 가치 : 충주시 홍보맨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Role and Value of Employencers in Public Sector Promotion : Focus on the Case Study of Chungju City’s Promotion Employee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5392/JKCA.2025.25.05.51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5, no.5, pp 515 - 528 | - |
dc.citation.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515 | - |
dc.citation.endPage | 528 | - |
dc.type.docType | 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 - |
dc.identifier.kciid | ART00320442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임플로이언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튜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책홍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텍스트마이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충주시홍보맨 Employenc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YouTub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licy Pro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xt Mi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ungju City’s Promotion Employee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32044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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