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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점 배달앱 이용금액이 요식업체의 창업률 및 폐업률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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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류한별-
dc.contributor.author김지환-
dc.date.accessioned2025-06-13T06:30:36Z-
dc.date.available2025-06-13T06:30:36Z-
dc.date.issued2024-11-
dc.identifier.issn1226-377x-
dc.identifier.issn2713-617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560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팬더믹 이후 급격히 성장한 배달 플랫폼의 소비가 요식업체의 폐업률과 창업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도별, 분기별 동 단위의 신용카드 사용 데이터와 서울시의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음식점 창업률 및 폐업률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배달앱 소비금액을 처치변수로활용하는 이중차분법을 분석 모형으로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배달앱 소비는 음식점의 창업률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지 않았지만, 팬더믹 기간 동안 배달앱소비가 1% 증가할 때마다 폐업률은 평균적으로 0.0012%p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배달앱 소비의 영향은 팬더믹 이전 배달앱 사용이 상대적으로적었던 지역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2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경제학회-
dc.title음식점 배달앱 이용금액이 요식업체의 창업률 및 폐업률에 미치는 영향-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경제학연구, v.72, no.4, pp 191 - 213-
dc.citation.title경제학연구-
dc.citation.volume72-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91-
dc.citation.endPage213-
dc.type.docType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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