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A급 게임 개발에서의 강화학습 기반 버그 대응 전략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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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Scott Uk-Jin Lee | - |
dc.date.accessioned | 2025-07-29T06:00:18Z | - |
dc.date.available | 2025-07-29T06:00:18Z | - |
dc.date.issued | 2025-0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6214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게임 산업은 빠른 성장을 지속하며 AAA급 게임의 품질 및 완성도에 대한 사용자 기대 수준 또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게임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버그는 게임성 저하와 사용자 불만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며, 특히 테스트 부족, 자동화의 한계 등은 치명적인 버그 발생의 근본적 요인으로 지적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의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EA, Ubisoft, NCSoft, Microsoft, Tencent 등의 주요 게임 기업들이 실제로 게임 테스트 자동화, NPC 행동 개선, 대규모 환경에서의 평가 등에 강화학습을 활용한 사례들을 정리하고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강화학습은 테스트 효율성과 커버리지를 높이며, 게임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기술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게임 개발 자동화 및 버그 대응 측면에서 강화학습 기반 접근법의 필요성과 효과를 시사한다. | - |
dc.format.extent | 3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정보과학회 | - |
dc.title | AAA급 게임 개발에서의 강화학습 기반 버그 대응 전략 | - |
dc.title.alternative | Reinforcement Learning-Based Bug Mitigation Strategies in AAA GameDevelopment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2025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pp 415 - 417 | - |
dc.citation.title | 2025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 - |
dc.citation.startPage | 415 | - |
dc.citation.endPage | 417 | - |
dc.type.docType | Proceeding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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