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학생의 한국 통신기업 인식이 기업 선호도와 통신서비스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강일걸 | - |
dc.contributor.author | 우형진 | - |
dc.date.accessioned | 2025-10-10T07:30:23Z | - |
dc.date.available | 2025-10-10T07:30:23Z | - |
dc.date.issued | 2025-08 | - |
dc.identifier.issn | 2508-780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662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 통신 3사에 대한 서비스 품질, 브랜드 자산, 사회적 평판(ESG 활동) 인식이 통신기업 선호도와 통신서비스 지속 이용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중국 유학생 439명을 대상으로 편의표집에 따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통신기업 선호도와 통신서비스 지속 이용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통신기업 브랜드 자산에 대한 인식이었다. 둘째, 사회적 평판(ESG) 활동 인식은 통신기업 선호도와 통신서비스 지속 이용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 났다. 국내 체류 외국인에 대한 통신기업의 마케팅 전략은 각사의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충성 도를 강화하고, 서비스 품질과 연계하는 효과적인 접근을 취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장기 적으로 통신기업의 ESG 경영활동을 통해 중국 유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유도하는 것은 중요하나, 단기적으로 통신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활동을 강조하는 전략보다 통신기업의 브랜드 속 성(신뢰성, 안정감, 독창성)을 차별화하는 전략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2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정보사회학회 | - |
dc.title | 중국 유학생의 한국 통신기업 인식이 기업 선호도와 통신서비스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Exploring the influence of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perception of Korean telecommunication companies on their preference for companies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telecommunication service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52558/ISM.2025.08.26.2.11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정보사회와 미디어, v.26, no.2, pp 119 - 144 | - |
dc.citation.title | 정보사회와 미디어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19 | - |
dc.citation.endPage | 144 | - |
dc.type.docType | Y | - |
dc.identifier.kciid | ART00323988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신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 품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자산 | - |
dc.subject.keywordAuthor | ES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Q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Equ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SG | - |
dc.identifier.url | http://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23454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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