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EM-ANN 통합 분석을 기반으로 소셜 앱에서 인공지능의 지각 속성이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Impact of Artificial Intelligence's Perceived Attributes on Continuous Usage Intention in Social Apps Based on SEM-ANN Integrated Analysi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act of Artificial Intelligence's Perceived Attributes on Continuous Usage Intention in Social Apps Based on SEM-ANN Integrated Analysis
Authors
장윤호황슈월정의태
Issue Date
Sep-2025
Publisher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Keywords
소셜 앱; 지각 속성; 지속 사용 의도; 구조방정식모형-인공신경망; Social app; Perceived Attributes; Continuous use intention; SEM-ANN
Citation
한국디자인리서치, v.10, no.3, pp 189 - 201
Pages
1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리서치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189
End Page
2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6640
ISSN
2508-2817
Abstract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소셜 앱에 혁신적인 상호작용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으나, 이러한 맥락에서 인공지능 속성이 사용자들의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학술적 논의는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의 지각 속성, 애착 이론, 만족도, 지속 사용 의도를 통합한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소셜 앱에서 AI 속성이 사용자의 감정적 관여를 어떻게 유도하며, 이로 인해 만족도와 지속 사용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실증 분석은 중국의 대표적 소셜 앱인 ‘싱예’를 중심으로, 326명의 활발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달간 실시한 횡단적 조사를 통해 수행되었으며, 구조방정식모형(SEM)과 인공신경망(ANN)을 결합한 혼합 분석 방법으로 연구 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인공지능 속성 중 지각 생명성은 사용자들의 감정 애착과 감정 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정 애착과 감정 충성은 소셜 앱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만족도는 지속 사용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소셜 앱 개발자들이 AI 기술을 활용해 감정적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고, 장기적인 사용자 충성도를 제고하기 위한 전략 수립에 실천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Euitay photo

Jung, Euitay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