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제품 가치 간 상관관계가 묶음 판매에 미치는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고동희-
dc.date.accessioned2021-06-22T09:10:18Z-
dc.date.available2021-06-22T09:10:18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20-12-
dc.identifier.issn1229-201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448-
dc.description.abstract묶음 판매는 두 가지 이상의 제품을 하나의 패키지로 묶어서 판매하는 것으로 묶음으로만 판매하는 순수 묶음, 묶음과 함께 개별 제품을 따로 판매하는 혼합 묶음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이 논문에서는 경제학적 모형을 이용하여 한 기업(기업 1)이 두 제품()을 생산하고 다른 기업(기업 2)은 한 제품()만을 생산하는 시장에서 묶음 판매가 이윤에 미치는 효과를 소비자가 제품에 부여하는 가치 간 상관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한다. 가치 간 상관관계는 네 가지 경우로 구분한다: (i) 소비자가 두 제품에 부여하는 가치가 동일한 경우, (ii) 소비자가 두 제품에 부여하는 가치의 합이 동일한 경우, (iii) 제품 에 부여하는 가치가 모든 소비자에서 동일한 경우, (iv) 제품 에 부여하는 가치가 모든 소비자에서 동일한 경우이다. 묶음 판매로 세 번째 경우를 제외하고 이윤이 증가한다. 기업 1의 이윤은 네 번째 경우에는 항상, 첫 번째 경우에는 제품의 한계비용이 상대적으로 크면 순수 묶음에서 가장 많으며, 두 번째 경우는 혼합묶음에서 가장 많다. 묶음 판매에 의한 제품 차별화 효과로 기업 2의 이윤도 증가한다. 따라서 묶음 판매의 실시여부는 제품 가치 간 상관관계와 함께 제품 간 경쟁정도 및 독점적으로 제공되는 제품에 대한 시장지배력 크기에 의하여 결정될 필요가 있다. 또한 첫 번째 경우에는 제품 의 한계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으면, 세 번째 경우에는 항상, 기업 1은 묶음 판매로 기업 2가 판매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산업경제학회-
dc.title제품 가치 간 상관관계가 묶음 판매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Correlation between Values on Product Bundl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고동희-
dc.identifier.doi10.22558/jieb.2020.12.33.6.174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산업경제연구, v.33, no.6, pp.1743 - 1767-
dc.relation.isPartOf산업경제연구-
dc.citation.title산업경제연구-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743-
dc.citation.endPage176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7038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묶음 판매-
dc.subject.keywordAuthor순수 묶음-
dc.subject.keywordAuthor혼합 묶음-
dc.subject.keywordAuthor경쟁 제한-
dc.subject.keywordAuthorproduct bundling-
dc.subject.keywordAuthorpure bundling-
dc.subject.keywordAuthormixed bundling-
dc.subject.keywordAuthorforeclosure-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512389-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H, DONG HEE photo

KOH, DONG HEE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