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IC-PBL 수업 역량 분석-디자인대학 수업 사례 중심으로-open accessAn Analysis of the Competency of IC-PBL with Design Thinking-Focused on Design College Classe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Competency of IC-PBL with Design Thinking-Focused on Design College Classes-
Authors
송지성강송희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디자인씽킹; 산학연계-문제중심학습; 역량교육; Design Thinking; IC-PBL; Competency Education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8, no.4, pp.111 - 122
Indexed
KCI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111
End Page
1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466
DOI
10.18852/bdak.2020.18.4.111
ISSN
1738-0863
Abstract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교육 혁신 과정에서 제기되고 있는 대안적 교수법인 자기주도 문제해결학습 PBL을 산업현장과 연계하여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IC-PBL(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을 디자인대학에 적용하여 디자인교육 역량 향상을 검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디자인교육의 핵심인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최근 산업 전반에서 성공적 프로세스로 제기되는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을 방법론으로 적용하였다. 디자인씽킹 기반 수업이 디자인 교육의 핵심역량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위해 경기도 소재 H대학 디자인대학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재학생 90명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기반 수업을 적용시킨 실험집단대상과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방식을 적용시킨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디자인교육 핵심역량을 하위 요소 8가지를 측정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씽킹 적용된 수업방식에서는 모든 역량의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긍정에 유의미한 향상을 보인 반면, 강의식 기반 수업에서는 비교적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나지 않은 결과를 보였다. 이와같은 역량 향상 결과는 디자인씽킹 기반 디자인수업이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의 전략이 될 수 있으며, 앞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에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교육 개선방안 위한 의미있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I SUNG photo

SONG, JI SUNG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