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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아이돌 그룹 선호도 및 팬덤 활동 참여 의도 결정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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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전범수-
dc.date.accessioned2021-06-22T17:25:40Z-
dc.date.available2021-06-22T17:25:40Z-
dc.date.issued2016-09-
dc.identifier.issn1975-892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469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여자 아이돌 그룹에 대한 선호도 및 팬덤 활동 참여 의도 결정 요인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주요 연구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자 아이돌 그룹 유형별 선호도 결정 요인을 일반 기획사 및 메이저 기획사 소속 아이돌에 대한 선호도로 구분해 살펴보았다. 일반 기획사 소속 여자 아이돌 그룹 선호도 결정 요인 외부 선호도와 여성적 매력이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요인은 남자 응답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저 기획사 소속 여자 아이돌 그룹 선호도의 경우, 음악성 및 여성적 매력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설명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자 아이돌 그룹 팬덤 활동 참여 의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음악성을 포함해 외부 선호도와 여성적 매력 요인들이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자보다는 남자 응답자들의 팬덤 활동 참여 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examines determinants of preference and the intention of fandom participation for K-pop girl groups. The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ly, social evaluation and attractiveness were main factors for explaining preference for girl groups that were affiliated with small entertainment companies. However, music talent and social evaluation were key determinants for major entertainment companies. Also, male respondents were more tended to have preferences for K-pop girl groups than those of female respondents. Secondly, music talent, social evaluation and attractiveness were main variables for understanding the intention of fandom participation. In addition, gender difference was another factor explaining the intention. Male respondents were more likely to participate to fandom activities than female respondents in terms of the intention.-
dc.format.extent1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청운대학교 방송·예술연구소-
dc.title여자 아이돌 그룹 선호도 및 팬덤 활동 참여 의도 결정 요인-
dc.title.alternativeDeterminants of Preference and the Intention of Fandom Participation for K-Pop Girl Group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534/broad.2016.11.3.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디어와 공연예술 연구, v.11, no.3, pp 89 - 107-
dc.citation.title미디어와 공연예술 연구-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89-
dc.citation.endPage107-
dc.identifier.kciidART00217595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dc.subject.keywordAuthorK Pop music-
dc.subject.keywordAuthorgirl groups-
dc.subject.keywordAuthorpreference-
dc.subject.keywordAuthorfandom-
dc.subject.keywordAuthor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K팝-
dc.subject.keywordAuthor여자 아이돌-
dc.subject.keywordAuthor선호도-
dc.subject.keywordAuthor음악 산업-
dc.subject.keywordAuthor팬덤 활동-
dc.identifier.url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25121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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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n, Bum Soo
ERICA 커뮤니케이션&컬처대학 (ERICA 미디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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