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현우-
dc.contributor.author손영곤-
dc.date.accessioned2021-06-22T17:43:40Z-
dc.date.available2021-06-22T17:43:40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issn1229-286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10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2004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에서 진행된 위기 커뮤니케이션의 실질적인 효과가 어떻게 되는가를 메타분석방법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통해 총 43편(N=11,724)의 논문을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 연구에 기초하여 위기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위기 대응 커뮤니케이션 전략, 위기 유형, 연구 설계 변인 등의 독립변인이 위기 책임성 인식, 메시지 수용도, 조직태도, 공중 관계성, 평판/명성, 행동/의도와 같은 종속변인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위기 대응 전략에 따라서는 방어, 정당화, 침묵 전략에 비해 수용 전략의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위기 유형에 따른 차이도발견되었는데 기존의 귀인 이론에 부합되게 조직/기업의 책임성이 높게 인식되는 위반으로 인한 위기 상황에서 위기 대응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영향력은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었다. 한편, 연구 설계 변인에 따른 효과는 거의 발견되지 않았으며 공중의 위기 책임성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분석은 관련 연구가 부족하여 확실한 결론을 도출하지는 못했다. 본 연구는 위기 커뮤니케이션 효과와 관련된 연구 결과를 종합하고, 위기 상황에 대한 공중 관점의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위기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지침을 제공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를 위한 구체적인 제언과 본 연구의 한계점도함께 제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PR학회-
dc.title국내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dc.title.alternativeA Meta-Analytic Review of Crisis Communication Research in Kore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현우-
dc.identifier.doi10.15814/jpr.2016.20.3.13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홍보학연구, v.20, no.3, pp.139 - 172-
dc.relation.isPartOf홍보학연구-
dc.citation.title홍보학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39-
dc.citation.endPage17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3662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risis 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eta-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effect size-
dc.subject.keywordAuthor위기 커뮤니케이션-
dc.subject.keywordAuthor메타분석-
dc.subject.keywordAuthor효과 크기-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285510-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yun Ou photo

Lee, Hyun Ou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