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종교에 따른 한류 콘텐츠 소비 분석과 전략적 활용 방안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홍문기-
dc.contributor.author이희복-
dc.contributor.author이경렬-
dc.date.accessioned2021-06-22T17:43:55Z-
dc.date.available2021-06-22T17:43:55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6-07-
dc.identifier.issn1738-247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118-
dc.description.abstract한류를 산업적 차원에서 활용하려는 노력은 관광, 쇼핑, 패션 등 대중문화와 관련 분야에서 계속되고 있다. 또한 이를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연구도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다만, 그동안 한류 콘텐츠 소비자를 지리적, 경제적으로 나누어 살펴본 접근 방법은많았으나 종교를 새로운 변인으로 보고 이를 토대로 접근한 연구는 부족했다. 종교는문화를 이루는 주요한 변인으로 사회를 이루고 삶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주제이다. 따라서 종교 권역별로 한류 콘텐츠의 소비를 살펴보고 이의 인기 요인을 장르별, 요인별로 분석해 본다면 향후 지속적인 한류의 발전을 위한 전략적인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류 콘텐츠의 파급 효과를 높이는 종교별 전략과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분석하여 실무적, 학술적인 의의를 제시하였다. 학계와업계를 중심으로 정책과 관련 산업을 추진하는 담당자를 섭외하여 이들에게 한류의 소비 성향, 인기 콘텐츠의 특징, 예상 파급 효과, 향후 활용 방안 등 한류 활성화를 위한3개 대주제와 18개 소주제를 수렴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류 콘텐츠의 소비 시장을종교를 중심으로 살펴본다는 차별점이 있으며 향후 연구와 정책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한류 콘텐츠는 물론 새로운 문화 산업 확산의 토대를 이루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
dc.title종교에 따른 한류 콘텐츠 소비 분석과 전략적 활용 방안-
dc.title.alternativeHallyu Content Consumption Analysis and Strategic Implications of the Relig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경렬-
dc.identifier.doi10.16914/kjapr.2016.18.3.19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광고홍보학보, v.18, no.3, pp.194 - 224-
dc.relation.isPartOf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title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94-
dc.citation.endPage22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3241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한류 콘텐츠-
dc.subject.keywordAuthor종교-
dc.subject.keywordAuthor소비 성향-
dc.subject.keywordAuthor한류 활성화-
dc.subject.keywordAuthor불교-
dc.subject.keywordAuthor이슬람-
dc.subject.keywordAuthor가톨릭-
dc.subject.keywordAuthorHallyu contents-
dc.subject.keywordAuthorReligion-
dc.subject.keywordAuthorCharacteristics of Hallyu Market-
dc.subject.keywordAuthorBuddhism-
dc.subject.keywordAuthorIslamism-
dc.subject.keywordAuthorCatholicism-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016307-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PUTING > SCHOOL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YUL photo

LEE, KYUNG YUL
COLLEGE OF COMPUTING (SCHOOL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