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복합쇼핑몰에 나타난 몰링문화 현상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엄경희 | - |
dc.contributor.author | 표재연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8:02:34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8:02:34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6-03 | - |
dc.identifier.issn | 1598-64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523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내 패션업계는 장기 불황 속에서 기존에 존재하는 백화점과 패션 복합쇼핑몰의 성장 한계 대안으로쇼핑 뿐 아니라 다양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편의를제공하는 신 개념 초대형 복합쇼핑몰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초대형 복합쇼핑몰의 등장은 한 장소에서백화점⋅면세점⋅대형마트⋅호텔 등의 숙박시설⋅다양한 엔터테인먼트⋅휴식 공간⋅오피스텔까지도 포함하고 있어 몰이라는 한 장소에서 원스톱(Ons-Stop)으로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소비 형태를 뜻하는 몰링(Malling)을 즐기는 “몰링문화” 현상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제 복합쇼핑몰은 점점 더 대형화 되고멀티화 되어 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복합쇼핑몰의 정의 및 특성을 고찰하고, 초대형 복합쇼핑몰에 나타난 몰링문화 현상을분석함으로써 한국 복합쇼핑몰의 발전 가능성을 파악하고, 적용 가능한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패션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되어졌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조사와 인터넷 자료조사, 관련업체와 기관의 보도 자료를 통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초대형 복합쇼핑몰의 특성 및 발달과정을 분석하였으며, 현재 국외에 운영되어 지고 있는 초대형 복합쇼핑몰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고 몰링문화가 나타나는 현상 및 사례를 조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대형 복합쇼핑몰은 가족단위를 포함해전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생활문화의개념으로 쇼핑뿐 아니라 놀이, 볼거리, 즐길 거리, 휴식 공간, 여가를 즐기는 공간으로까지 확대되면서 다양한 라이스타일을 한 곳에서 이루고 싶어 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통구조로 미국과 일본은 이미 정착되어진 트렌트이며, 한국은 그 발전 단계라고 할 수 있었다. 이에 초대형 복합쇼핑몰의 형태와 규모는 점점 더 대형화 멀티화 되어 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도시 전체가 몰로 구성된 초대형복합쇼핑몰이 급증하는 현상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현재 이러한 초대형 복합쇼핑몰들이 대도시 중심으로급격히 확산되어 있고 다양성이 높아지면서 오랜 시간 지속된 경제 불황속의 패션 시장에 새로운 대안이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어진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 |
dc.title | 초대형 복합쇼핑몰에 나타난 몰링문화 현상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Case Study on the Tendency of Malling Culture Appear in Mega Complex Shopping Mal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엄경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2, no.1, pp.203 - 214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03 | - |
dc.citation.endPage | 21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9244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ga Complex Shopping Mall(초대형 복합쇼핑몰)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lling Culture(몰링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e Stop Shopping(원스톱쇼핑)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6499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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