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대형 복합쇼핑몰에 나타난 몰링문화 현상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엄경희-
dc.contributor.author표재연-
dc.date.accessioned2021-06-22T18:02:34Z-
dc.date.available2021-06-22T18:02:34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6-03-
dc.identifier.issn1598-649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523-
dc.description.abstract국내 패션업계는 장기 불황 속에서 기존에 존재하는 백화점과 패션 복합쇼핑몰의 성장 한계 대안으로쇼핑 뿐 아니라 다양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편의를제공하는 신 개념 초대형 복합쇼핑몰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초대형 복합쇼핑몰의 등장은 한 장소에서백화점⋅면세점⋅대형마트⋅호텔 등의 숙박시설⋅다양한 엔터테인먼트⋅휴식 공간⋅오피스텔까지도 포함하고 있어 몰이라는 한 장소에서 원스톱(Ons-Stop)으로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소비 형태를 뜻하는 몰링(Malling)을 즐기는 “몰링문화” 현상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제 복합쇼핑몰은 점점 더 대형화 되고멀티화 되어 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복합쇼핑몰의 정의 및 특성을 고찰하고, 초대형 복합쇼핑몰에 나타난 몰링문화 현상을분석함으로써 한국 복합쇼핑몰의 발전 가능성을 파악하고, 적용 가능한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패션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되어졌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조사와 인터넷 자료조사, 관련업체와 기관의 보도 자료를 통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초대형 복합쇼핑몰의 특성 및 발달과정을 분석하였으며, 현재 국외에 운영되어 지고 있는 초대형 복합쇼핑몰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고 몰링문화가 나타나는 현상 및 사례를 조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대형 복합쇼핑몰은 가족단위를 포함해전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생활문화의개념으로 쇼핑뿐 아니라 놀이, 볼거리, 즐길 거리, 휴식 공간, 여가를 즐기는 공간으로까지 확대되면서 다양한 라이스타일을 한 곳에서 이루고 싶어 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통구조로 미국과 일본은 이미 정착되어진 트렌트이며, 한국은 그 발전 단계라고 할 수 있었다. 이에 초대형 복합쇼핑몰의 형태와 규모는 점점 더 대형화 멀티화 되어 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도시 전체가 몰로 구성된 초대형복합쇼핑몰이 급증하는 현상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현재 이러한 초대형 복합쇼핑몰들이 대도시 중심으로급격히 확산되어 있고 다양성이 높아지면서 오랜 시간 지속된 경제 불황속의 패션 시장에 새로운 대안이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어진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자인문화학회-
dc.title초대형 복합쇼핑몰에 나타난 몰링문화 현상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n the Tendency of Malling Culture Appear in Mega Complex Shopping Mal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엄경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2, no.1, pp.203 - 214-
dc.relation.isPartOf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03-
dc.citation.endPage21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9244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ega Complex Shopping Mall(초대형 복합쇼핑몰)-
dc.subject.keywordAuthorMalling Culture(몰링문화)-
dc.subject.keywordAuthorOne Stop Shopping(원스톱쇼핑)-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649932-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JEWELRY & FASH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Eom, Kyoung hee photo

Eom, Kyoung hee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JEWELRY & FASH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