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PS 기반의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Study On Design Education Program Based on CPS(Creative Problem Solving)

Other Titles
Study On Design Education Program Based on CPS(Creative Problem Solving)
Authors
고은영
Issue Date
Mar-2016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디자인교육; 창의적문제해결; 구성주의학습이론; Design Education; CPS; Constructivist Learning Theory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4, no.1, pp.109 - 118
Indexed
KCI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109
End Page
1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554
DOI
10.18852/bdak.2016.14.1.109
ISSN
1738-0863
Abstract
본 연구는 CPS(Creative Problem Solving)를 적용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이를 초등학생에게 적용하여 창의적 인성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창의적 사고를 길러주기 위해 개발된 Osborn과 Parners의 CPS 모형을 초등학생들의 수업에 알맞게 구안 적용하여 단계적인 디자인학습지도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문제해결 실행능력의 개념을 파악한 후,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에서 기대하는 효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아이디어를 어떻게 조형적으로 표현할 것인지를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인성이 향상되었다. 둘째, 문제해결과정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게 되었다. 창의적 문제해결(CPS) 기반의 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은 현대사회의 변화하는 교육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켜 문제해결에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디자인 수행능력 증진에 매우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가 향후 디자인교육에 기초 자료로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h, Eun Young photo

Koh, Eun Young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