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스타그램 이용 행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인스타그램 이용동기와 성격 5요인(Big 5)의 구조적 관계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병관-
dc.contributor.author문영숙-
dc.contributor.author윤태웅-
dc.contributor.author이진균-
dc.contributor.author정지나-
dc.contributor.author노환호-
dc.contributor.author임혜빈-
dc.date.accessioned2021-06-22T09:13:56Z-
dc.date.available2021-06-22T09:13:56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20-09-
dc.identifier.issn1976-067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92-
dc.description.abstract인스타그램 이용자 수의 급격한 증가와 마케팅 영역에서의 높은 활용도로 인해 광고, 홍보, 소비자 연구 등다양한 영역에서 인스타그램에 대한 실증적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성격 유형과 행동 간 관계성의 탐색에 국한되어 있으며 이용자들의 능동적인 이용 행동과 이를 예측하는 심리적 변인을 통한 심리적 기제 탐색의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기본적인 인스타그램 이용 행동과 더불어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개인의 이용 동기와 BIG 5 성격 유형이 인스타그램 이용 행동을 예측하는 심리적 기제 모형을 검증하고 심리적 변인 간 관계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주요 이용 행동의 영향 요인 중 이용 동기는 자기 증진과 사회적 상호작용 및 주위 환기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와 같은 이용 동기는 BIG 5 성격 요인 중 개방성과 친화성 및 신경증에 의하여 예측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본 연구 결과의 의의와 실무적 활용방안을 함께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에이치씨아이학회-
dc.title인스타그램 이용 행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인스타그램 이용동기와 성격 5요인(Big 5)의 구조적 관계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n Exploratory Study on Instagram Usage Behavior : Based on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User Motivation and Big 5 Personality Trai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문영숙-
dc.identifier.doi10.17210/jhsk.2020.09.15.3.1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HCI학회 논문지, v.15, no.3, pp.13 - 22-
dc.relation.isPartOf한국HCI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HCI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3-
dc.citation.endPage2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2855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Instagram-
dc.subject.keywordAuthorInstagram User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Use 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BIG 5 Personality Factor-
dc.subject.keywordAuthorSNS-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44359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