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패키지디자인 한글로고의 현상 유지 편향성에 관한 연구: 일반상품 및 한방 화장품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응화-
dc.date.accessioned2021-06-22T09:14:42Z-
dc.date.available2021-06-22T09:14:42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20-06-
dc.identifier.issn1226-613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668-
dc.description.abstract4차 산업의 영향으로 세계는 많은 혁신과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특히, 시장 환경도 대내외적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은 그러한 상황을 고려한 고도의 상품 전략을 구사하여야 할 것이다. 상품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는 패키지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개발되어 시장에 출시된 패키지 상품은 군(群)에 따라서 매우 많은 제품이 획일화된 디자인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차별화의 포인트를 확인하기 어렵다. 미투 전략에서 오는 기획적 측면도 있겠으나 그렇다고 하기 에는 급변하고 다변화하는 시장 환경에는 부합하지 못하는 측면이 강하며 때로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을 여러 측면에서 파악해 볼 수 있겠으나 그 가운데 하나를 관성적이며 현실에 안주하는 현상인 ‘현상 유지 편향성’이라는 개념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가장 중요한 패키지디자인 요소의 하나인 로고를 기준으로 선정하여, 패키지에 로고가 비중 있게 활용된 제품군을 전반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한 후 범위를 좁혀 현재 우리나라 대내외적으로 중요한 수출품목인 한방화장품 패키지에 적용된 한글 로고를 디자인을 중심으로 비교 , 분석하여 더욱 구체적으로 현상 유지 편향성의 문제점을 연구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학회-
dc.title패키지디자인 한글로고의 현상 유지 편향성에 관한 연구: 일반상품 및 한방 화장품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Status Quo Bias of Han-gul Logo in Package Design: Focus on the General Products and Korea Medicine Herb Cosmetic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응화-
dc.identifier.doi10.36345/kacst.2020.38.3.00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학연구, v.38, no.3, pp.61 - 71-
dc.relation.isPartOf상품학연구-
dc.citation.title상품학연구-
dc.citation.volume3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61-
dc.citation.endPage7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0909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패키지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현상 유지 편향성-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요소-
dc.subject.keywordAuthor한글로고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한방화장품-
dc.subject.keywordAuthorpackage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status quo bias-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element-
dc.subject.keywordAuthorHangul- logo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medicine herb cosmetic-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09097-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eung hwa photo

Kim, eung hwa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