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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광고가 TV프로그램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The Effects of Mid-program Advertising on Audience’s Preference of Television Program

Other Titles
The Effects of Mid-program Advertising on Audience’s Preference of Television Program
Authors
한상필
Issue Date
Jun-2020
Publisher
한국융합학회
Keywords
Mid-program advertising; Program satisfaction; Advertising effects; Television viewing situation; Adaption to hedonic experiences; 중간광고; 프로그램 만족도; 광고효과; 텔레비전 시청 상황; 쾌락적 경험에 적응
Citation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11, no.6, pp.183 - 18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ume
11
Number
6
Start Page
183
End Page
18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674
DOI
10.15207/JKCS.2020.11.6.183
ISSN
2233-4890
Abstract
본 연구는 시청자 권익의 관점에서 중간광고가 시청자 만족도와 흥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에 관한 실증 연구를 실시하여, 중간광고가 시청자 권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방송 프로그램 중간에 광고가 포함되지 않는 프로그램과 광고가 포함된 프로그램에 대하여 시청자가 가지는 프로그램 흥미도, 만족도 그리고 구매의향 가격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21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된 광고가 시청자의 프로그램 흥미도, 만족도 그리고 구매의향 가격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지지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중간광고가 시청자 권익에 미치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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