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튜브 이용 동기에 대한 세대 간 상호인식 차이: 중장년층과 청년층 간 비교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상숙-
dc.contributor.author전범수-
dc.date.accessioned2021-06-22T09:15:23Z-
dc.date.available2021-06-22T09:15:23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20-03-
dc.identifier.issn1229-02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735-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유튜브를 이용하는 이용 동기에 관해 중장년층과 청년층 간의 인식 차이를 확인하고자 상호지향성 모델을 사용하여 두 집단 간의 인식의 유사성과 차이를 살펴보고자 했다. 주요 연구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장년층과 청년층의 유튜브 이용 동기 인식의 차이, 즉 객관적 일치도를 분석한 결과, 관계추구를 제외한 모든 이용 동기에서 두 집단의 유의미한 인식 차이가 나타났다. 중장년층이 유튜브를 이용하는 동기에 있어서 정보추구를 가장 높게 평가한 반면, 청년층은 재미추구를 가장 높게 평가했다. 또한 중장년층과 청년층 이용자는 관계추구 측면에서 상호지향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지만, 두 집단 모두 이를 낮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주관적 일치도를 살펴본 결과, 중장년층의 경우에는 정보추구를 제외한 모든 평가에서 자신보다 청년층의 이용 동기 인식을 과대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추구, 재미추구, 긴장해소 등의 순으로 큰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청년층 이용자들은 자신과 비교해서 장년층의 인식을 상당수 과소 추정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긴장해소를 제외한 재미추구, 접근 편의성의 순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 자신의 인식보다 다른 집단의 관계추구 인식을 과대평가하고 있는 경향을 보였으며, 그 평가의 차이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확도를 살펴본 결과, 중장년층의 인식 정확도를 나타내는 정확도 1에서 중장년층이 예상한 청년층의 생각과 청년층 스스로의 생각을 비교한 결과, 접근 편의성과 재미추구에서 정확도가 일치하였다. 하지만 관계추구, 긴장해소, 정보추구에서는 차이가 발생하였으며, 특히 관계추구와 긴장해소에서 그 차이가 두드러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청년층의 인식 정확도를 나타내는 정확도 2에서 청년층이 예상한 중장년층의 생각과 중장년층 스스로의 생각을 비교한 결과, 긴장해소 및 정보추구에서 정확도가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에서 관계추구에서 인식차이가 동일하게 발생하고, 그 차이가 여타 유튜브 이용 동기 인식평가와는 다르게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방송학회-
dc.title유튜브 이용 동기에 대한 세대 간 상호인식 차이: 중장년층과 청년층 간 비교-
dc.title.alternative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elderly-young generation perception on YouTube use motives: An application of the co-orientation mode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전범수-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방송학보, v.34, no.2, pp.76 - 104-
dc.relation.isPartOf한국방송학보-
dc.citation.title한국방송학보-
dc.citation.volume3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76-
dc.citation.endPage10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7540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YouTube-
dc.subject.keywordAuthorYouTube use motives-
dc.subject.keywordAuthorgeneration difference-
dc.subject.keywordAuthorco-orientation model-
dc.subject.keywordAuthor유튜브-
dc.subject.keywordAuthor이용 동기-
dc.subject.keywordAuthor중장년층-
dc.subject.keywordAuthor청년층-
dc.subject.keywordAuthor상호지향성 모델-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320928-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n, Bum Soo photo

Chon, Bum Soo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