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 몰입 증진을 위한 스마트 e-러닝의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민슬기-
dc.contributor.author김성훈-
dc.date.accessioned2021-06-22T20:43:56Z-
dc.date.available2021-06-22T20:43:56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5-12-
dc.identifier.issn1598-649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9295-
dc.description.abstract미디어 환경에서 스마트 디바이스의 발달은 장소와시간의 제약 없이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제공한다. 온라인 시장의 활성화를 통해 웹과 모바일중심의 컨텐츠가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오프라인 중심의 교육이 아닌 스마트 e-러닝이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미래 스마트 e-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몰입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서게임의 원리와 구조를 적용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의 요소에 따라 스마트 e-러닝 컨텐츠를 분석하고자 한다. 1차적으로 스마트 e-러닝, 학습자 몰입, 게이미피케이션의 각 개념과 이론을 고찰하였으며, 선행연구를 통해 게임과 몰입에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고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게이미피케이션 몰입 요소를 도출하였다. 몰입 요소로는 목표, 경쟁, 상호작용이 있으며, 세부적으로 목표에는 레벨과 보상, 경쟁에는 레벨업과아이템, 상호작용에는 커뮤니티, 정보교환, 협동플레이의 요인이 나타났다. 도출된 요소를 통해 앱 스토어의어린이(9-12세) 교육카테고리를 중심으로 매출액 상위 20개 앱을 선정한 후, 게임의 원리가 적용된 7개의사례를 선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모든 사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요소는 목표였으며, 경쟁요소에서는 세부 분석요인 중 ‘레벨업’만이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요소의 경우 세부 분석요인 중 ‘정보교환’만이 2가지 사례에 적용되었을 뿐, 대부분의 사례에서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게임의원리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e-러닝 컨텐츠는 현재 1 인 플레이어 중심의 학습 구조로 이루어지고 있음을인지할 수 있으며, 미래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위한 교육 환경에서 다중 플레이어 중심 스마트 e-러닝 컨텐츠 연구의 필요성을 재고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자인문화학회-
dc.title학습자 몰입 증진을 위한 스마트 e-러닝의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Utilizing Gamification of Smart e-Learning to Improve Learners Flow-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성훈-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1, no.4, pp.177 - 187-
dc.relation.isPartOf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77-
dc.citation.endPage18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6607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Learners Flow(학습자 몰입)-
dc.subject.keywordAuthorSmart e-Learning(스마트 e- 러닝)-
dc.subject.keywordAuthorGamification(게이미피케이션)-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577692-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G HOON photo

KIM, SUNG HOON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