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Mission matters”: 지각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조직 신뢰를 매개로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미션 몰입의 조절 효과에 대하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병직-
dc.contributor.author지원구-
dc.contributor.author전상길-
dc.date.accessioned2021-06-22T21:01:56Z-
dc.date.available2021-06-22T21:01:56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5-11-
dc.identifier.issn1229-069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966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조직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이 조직에 대한 그들의 인식 및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지 검증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기업이 수행하는 사회적 책임이 단순히 기업의 ‘의무’ 혹은 소모적 지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조직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 향상’이라는 보다 적극적인 ‘투자’ 행위가 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하였다. 이를 경험적, 통계적으로 뒷받침하려고 11843명의 은행 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두 시점에 걸쳐 설문 자료를 수집했다. 구체적으로 이번 연구에서 검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은행 구성원들이 지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이 향상될수록 그들은 조직을 더 많이 신뢰하게 되고, 이를 통해 조직에 대한 그들의 동일시가 높아짐을 밝혔다. 그리고 구성원들이 지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조직 신뢰를 높이는 과정에서, 미션 몰입이 조절 역할을 함을 검증했다.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 기법을 적용해 조절된 매개 모형을 설정하여 그 적합도를 확인했다. 구조 모형을 분석한 결과,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조직 신뢰를 매개로 조직 동일시를 높였고, 그 과정에서 미션 몰입이 조절 역할을 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중심으로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등을 기술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산업및조직심리학회-
dc.title“Mission matters”: 지각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조직 신뢰를 매개로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미션 몰입의 조절 효과에 대하여-
dc.title.alternative“Mission Matters”: The Mediation Effect of Organizational Trust between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Moderation Effect of Mission Commitm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전상길-
dc.identifier.doi10.24230/ksiop.28.4.201511.76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v.28, no.4, pp.767 - 793-
dc.relation.isPartOf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767-
dc.citation.endPage79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5309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dc.subject.keywordAuthorMission Commitment-
dc.subject.keywordAuthorOrganizational Trust-
dc.subject.keywordAuthor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oderated Mediation Model-
dc.subject.keywordAuthorStructural Equation Modeling-
dc.subject.keywordAuthor지각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
dc.subject.keywordAuthor미션 몰입-
dc.subject.keywordAuthor조직 신뢰-
dc.subject.keywordAuthor조직 동일시-
dc.subject.keywordAuthor조절된 매개 모형-
dc.subject.keywordAuthor구조 방정식-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05309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 SANG GIL photo

JEON, SANG GIL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