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구전정보의 일면/양면 방향성과 지각된 유용성이 온라인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조절초점 (regulatory focus)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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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류별희 |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렬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21:03:24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21:03:24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5-08 | - |
dc.identifier.issn | 1225-05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972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개인의 조절초점성향에 따라 온라인 구전정보의 일면/양면 방향성과 지각된 유용성이 온라인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차이가 있을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위해 본 연구는 2(구전정보 일면/양면 방향성: 긍정 일면구전 vs. 긍정・부정 양면구전) × 2(구전정보 유용성: 고 vs. 저) × 2(조절초점: 예방 vs. 향상) 집단 간 요인설계를 구성하고, 이를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구전정보의 일면/양면 방향성,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조절초점 간의 삼원상호작용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구전정보의일면/양면 방향성과 지각된 유용성 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예방초점이 향상초점에 비해 더 크게나타났으며, 이는 예방초점성향이 강한 사람들이 향상초점성향이 강한 사람들에 비해 온라인 구전정보의 일면/양면 방향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특히 예방초점성향이 강한 집단의 경우 긍정・부정 양면이면서 지각된 유용성이 높은 구전정보에 대해제품태도, 구매의도, 온라인 재전달의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에 향상초점성향이 강한 집단의경우 온라인 구전정보의 일면/양면 방향성과 지각된 유용성 간 상호작용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특성요인으로서 구전정보의 일면/양면 방향성, 지각된 유용성, 조절초점 간의 삼원상호작용효과를 규명함으로서 온라인 구전정보의 특성에 관한 연구의 다양성을 증대시키고, 온라인상에서 기업들의 구전정보 관리에 대한 전략적 방향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 |
dc.title | 온라인 구전정보의 일면/양면 방향성과 지각된 유용성이 온라인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조절초점 (regulatory focus)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e-WOM information’s valence and usefulness on e-WOM: Focused on the moderating role of regulatory focu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경렬 | - |
dc.identifier.doi | 10.14377/KJA.2015.8.31.26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학연구, v.26, no.6, pp.263 - 304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263 | - |
dc.citation.endPage | 30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2329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WOM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e-sided e-WOM | - |
dc.subject.keywordAuthor | two-sided e-WOM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itive e-WOM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gative e-WOM | - |
dc.subject.keywordAuthor | val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useful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gulatory focu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motion focu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vention focu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구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일면/양면 방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각된 유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긍정구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부정구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일면구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양면구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절초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방초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향상초점 | - |
dc.identifier.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252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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