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도시 비전과 전략으로서 도시브랜드 활용방안 연구 - 경기도 포천시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Utilizing City Brand as a City Vision and Strategy - In the City Brand of POCHEON -

Other Titles
A Study on Utilizing City Brand as a City Vision and Strategy - In the City Brand of POCHEON -
Authors
박혜영김상수
Issue Date
Jun-2015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City Branding; City Brand; City Brand Strategy; 도시브랜딩; 도시브랜드; 도시브랜드전략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3, no.2, pp.53 - 66
Indexed
KCI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53
End Page
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9789
DOI
10.18852/bdak.2015.13.2.53
ISSN
1738-0863
Abstract
도시브랜드는1995년지방자치법이개정된이래로지방자치단체에서 도시의 개성과 특성, 미래의 비전을 나타내는 도시마케팅 수단으로 부각되었다. 그러나 초기의 도시브랜드는단순히상표와시각디자인요소로개발되었다. 이로인해도시거버넌스와 상호연관성을구축하지 못하고민선단체장의지에의해갑자기사라지거나 관리부서가 바뀌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것은 도시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인식의 한계에서발생한일이다. 도시브랜드는과거와현재, 미래의기억과이미지가포함되어있는도시의유․무형자산으로그도시만이갖고있는 존재의 이유이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하는창의적인 가치이다. 본 연구는 도시브랜드가 한시적인 도시마케팅의수단으로서의한계를넘어도시의비전이자미래전략으로서도시브랜딩이라는인식적전환을모색하였다. 이를위해도시브랜드 선행연구를 하고, 도시브랜드 체계구축 사례연구를통해 창의적인 도시브랜딩 과정을 제시하였다. 이번 연구에서제시한도시브랜드개념은향후도시브랜드에대한공감대형성에도움이될것이다. 또한포천시도시브랜드체계구축의 과정은국내도시들의전략적브랜드관리방안으로서활용될수있을것으로 기대된다. 이제도시브랜드는마케팅수단이아닌전략으로도시의정체성과미래비전을실현하는창조적혁신과정의도시브랜딩이라는 인식적 전환이 필요하다. 이는 도시브랜드체계구축을 통해 총체적인 도시브랜드 포트폴리오전략을수립하고 창의적인 브랜딩 조직의 환경을 도모하여 도시의창조성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