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세컨스크린 미디어이용의 특성과 효과: 개인성향과 프로그램 장르, 미디어 중독, 애착 변인을 중심으로A Study of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the Second-screen Media Use

Other Titles
A Study of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the Second-screen Media Use
Authors
이창훈김정기
Issue Date
Feb-2015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second-screen media use; media addiction; attachment; personal trait; program genre; 세컨스크린 미디어이용; 미디어중독; 애착; 개인성향; 프로그램 장르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59, no.1, pp.331 - 35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59
Number
1
Start Page
331
End Page
35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0182
ISSN
1229-7526
Abstract
스마트폰의 확산과 함께 크게 증가한 미디어 동시이용이 세컨스크린 미디어 이용으로 명명되며 주목받고 있다. 이에 세컨스크린 미디어이용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전국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선행변인으로 개인성향과 프로그램 장르를, 효과변인으로는 미디어 중독과 애착을 설정해 각 변인 간 인과관계와 세컨스크린 이용의 매개효과를 구조방정식모델을 통해 검증했다. 연구결과 개인성향 중 혁신성과 신경증이 세컨스크린 이용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프로그램 장르 중에서는 오락 프로그램만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세컨스크린 이용은 미디어 중독, 애착과 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세컨스크린 이용을 많이 하는 이용자들이 미디어와 더 애착하고 중독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컨스크린 이용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세컨스크린 이용은 오락 프로그램과 미디어 중독과의 관계에서는 완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성, 신경증과 미디어 중독간의 관계에서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고, 오락 프로그램과 애착간의 관계에서도 부분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세컨스크린 이용으로 인해 미디어 중독과 애착이 심화됨이 증명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