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광고의 효율적인 매체 집행을 위한 가이드라인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렬 | - |
dc.contributor.author | 이희복 | - |
dc.contributor.author | 홍문기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00:24:37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00:24:37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4-12 | - |
dc.identifier.issn | 2005-834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17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정부광고의 집행 현황, 정부광고 거래관행의 문제점, 그리고 광고가이드라인에 대한 인식의 세 부분으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다. 조사결과 정부광고의 효율적 집행을 저해하는 원인으로는 매체인지도 및 지명도가 낮은 사이비언론의 폐해가 정부광고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정부광고의 효율적 집행을 위하여 광고효과와 매체력에 따라 광고 집행이 이루어져야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일간지 및 지역 주간지의 거래관행의 문제점이 가장 심각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고, 거래관행의 문제점들 중 광고협찬 강요를 가장 심각한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응답자들은 정부광고의 효율적 집행과 사이비언론의 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광고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광고가이드라인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는 ‘홍보효과’, ‘발행부수 대비 유료부수’, ‘유료부수’, 그리고 ‘ABC제도 인증 및 가입 여부’에 대해 동의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정부광고를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 각정부기관, 공기업, 지자체, 그리고 공공기관별로 ‘ABC제도 인증 및 가입여부’를 중심으로 언론사가 등록기준의 강화를 정책적 시사점으로 제공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title | 정부광고의 효율적인 매체 집행을 위한 가이드라인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Guidelines for Effective Media planning of government advertis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경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GRI연구논총, v.16, no.3, pp.495 - 528 | - |
dc.relation.isPartOf | GRI연구논총 | - |
dc.citation.title | GRI연구논총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495 | - |
dc.citation.endPage | 52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4182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government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 plan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 buy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eudo-journalism media. media guideline. ABC(Audit Bureau Circul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부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매체 집행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이비언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이드라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ABC제도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093441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