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이용동기 및 구성 요소가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Motivation to Use and Key Components of Webtoon on User Satisfaction
- Other Titles
- The Influence of Motivation to Use and Key Components of Webtoon on User Satisfaction
- Authors
- 최믿음; 전범수
- Issue Date
- Dec-2014
- Publisher
- 한국방송공사
- Keywords
- webtoon; motivation to use; key components of webtoon; user satisfaction; 웹툰; 이용동기; 웹툰 구성요소; 만족도
- Citation
- 방송문화연구, v.26, no.2, pp.93 - 12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방송문화연구
- Volume
- 26
- Number
- 2
- Start Page
- 93
- End Page
- 12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187
- DOI
- 10.22854/sbc.2014.26.2.93
- ISSN
- 1739-1830
- Abstract
- 미디어 기술의 발전에 발맞춰 만화 콘텐츠가 세분화, 다양화되고 있다. 등장 초기의 만화 콘텐츠는 인쇄물 형태의 출판 만화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디지털 만화, 인터넷 만화, 웹툰의 순으로 변형, 발전되고 있다. 이 연구는 웹툰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 이용과 충족이론을 적용하여 웹툰 이용동기 및 구성 요소의 요인 구조를 밝히고 나아가 검증된 다양한 요인들과 웹툰 이용자의 만족도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웹툰 이용동기는 ‘정보 및 사회적 상호작용 동기’, ‘즐거움/편리성 동기’, ‘현실도피/긴장해소 동기’ 등 3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웹툰의 구성요소는 ‘구성 및 연출 요소’, ‘문학적 요소’, ‘회화적 디자인 요소’, ‘신용어/디지털 활용 요소’ 등 4개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밝혀진 위 7개 요인과 인구통계학적 변인(성별, 연령)을 독립변인으로 두고 웹툰 이용에 대한 만족감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연령(-), 정보 및 사회적 상호작용 동기(+), 즐거움/편리성 동기(+), 문학적 요인(+), 신용어/디지털활용 요인(+)이 웹툰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