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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성능인자와 임계한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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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서영찬-
dc.date.accessioned2021-06-23T00:27:47Z-
dc.date.available2021-06-23T00:27:47Z-
dc.date.issued2009-1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252-
dc.description.abstract1.1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도로포장 분야에서는 시공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방편으로 성능에 근거한 품질보증제도의 도입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고 있다.성능에 근거한 품질보증제도는 기존에 시공회사가 주어진 시방기준대로만 따르던 방식 을 지양하고 시공회사에게 재료와 공법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율권을 부여하고 발주자가 제시하는 일정 수준 이상의 성능만 주어진 기간 동안 유지하면 되도록 하는 것이다.이는 새로운 재료와 공법을 자유롭게 도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시공회사에서 자발적으로 시공 기법 및 품질관리 기법 개발에 노력하게 함으로써 건설기술이 향상되도록 유도할 수 있고 발주자는 적은 관리 비용으로 좋은 품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현재 국내에서는 성능에 근거한 품질보증제도의 도입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 아스팔트 포장 분야에서 성능보증 시방과 관련하여 성능인자와 임계한도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된 상태이다.그러나 고속국도뿐만 아니라 일반국도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분야에서는 성능보증 시방과 관련하여 성능 인자와 임계한도에 관한 연구가 거의 진행되지 않았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1.2연구 범위 및 방법 본 연구에서는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성능에 근거한 품질 보증 제도를 도입함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되는 성능 보증기준을 수립하기 위하여 미국의 각 주교통국의 사례에 대한 문헌 조사를 통하여 성능인자와 임 계한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또한,국내 일반국도 구간인 수원,의정부,예산,충주,전주,포항,남원,진영,정선,영주,진주,홍천,보은에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파손에 대한 현황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실시하였다.고속국도 시멘트콘크리트 포장 구간에 대해서는 차후에 추가하여 연구할 예정이다.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파손 조사 방법에 대하여 조사하여 향후 성능인자와 임계한도 결정에 필요한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dc.title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성능인자와 임계한도에 관한 연구-
dc.typeConference-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도로학회 가을학술대회-
dc.citation.conferencePlace부산 벡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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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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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 YOUNG CHAN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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