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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핵 예방을 위한 텔레비전 공익 캠페인의 효과: 성향점수매칭 방법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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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병관-
dc.contributor.author이윤재-
dc.date.accessioned2021-06-23T00:45:07Z-
dc.date.available2021-06-23T00:45:07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issn1229-752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634-
dc.description.abstract성향점수매칭 방법은 프로그램의 효과평가의 방법론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통계적 접근방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성향점수매칭 방법을 2012년 수행되었던 결핵 예방을 위한 텔레비전 캠페인에 적용함으로써 캠페인 효과평가의 대안적 방법으로서의 성향점수매칭 방법의 유용성을 탐색하고자 했다. 분석을 위해 2012년 결핵 인식ㆍ태도ㆍ지식ㆍ행동 및 미디어 캠페인 효과 평가를 위해 수집된 자료가 사용되었다. 캠페인 노출 전 다단계 집락추출법을 통해 추출된 일반국민 1,000명과 캠페인이 종료된 뒤 약 3주일 후 할당추출법을 통해 캠페인을 인지한 사람들 232명을 포함하여 총 1,232명의 표본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결핵예방 캠페인 노출은 사람들의 결핵 관련 지식, 결핵에 대한 건강신념, 결핵검진 의도 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결핵예방 캠페인에 노출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결핵관련 지식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개연성 지각은 낮게, 지각된 장애와 자기-효능감, 그리고 결핵 검진 의도 등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결핵예방 캠페인의 효과와 성향점수매칭 방법의 유용성 등이 논의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언론학회-
dc.title결핵 예방을 위한 텔레비전 공익 캠페인의 효과: 성향점수매칭 방법의 적용-
dc.title.alternativeThe Impact of Television Public Campaign for Preventing Tuberculosis: An Application of Propensity Score Match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병관-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언론학보, v.58, no.4, pp.157 - 182-
dc.relation.isPartOf한국언론학보-
dc.citation.title한국언론학보-
dc.citation.volume58-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57-
dc.citation.endPage18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0800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성향점수매칭-
dc.subject.keywordAuthor캠페인 효과평가-
dc.subject.keywordAuthor결핵예방 텔레비전 캠페인-
dc.subject.keywordAuthor결핵관련 지식-
dc.subject.keywordAuthor결핵 관련 건강신념-
dc.subject.keywordAuthor결핵검진 의도-
dc.subject.keywordAuthorpropensity score matching-
dc.subject.keywordAuthorcampaign impact evaluation-
dc.subject.keywordAuthortuberculosis television campaign-
dc.subject.keywordAuthortuberculosis knowledge-
dc.subject.keywordAuthorhealth beliefs-
dc.subject.keywordAuthorscreening intention-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469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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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Byoung k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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