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광고의 소수 인종 재현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문영숙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01:03:51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01:03:51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4-04 | - |
dc.identifier.issn | 1598-775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5020 | - |
dc.description.abstract | 한국 사회가 다인종의 다문화 사회로 급속하게 변모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에 대한 관심과 사용 맥락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광고 콘텐츠를 통해 인종 소수자들에 대한 이미지가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2011년과 2012년에 집행된 텔레비전 광고물을 대상으로 소수 인종의 역할 묘사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백인들은 다양한 제품 유형에 걸쳐서 월등하게 높은 비율로 광고를 통해 노출되고 있지만 흑인이 등장하는 상업 광고는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소수에 불과하며, 인종 소수자의 구성비가 가장 높은 아시아인들의 경우에 등장 비율이 매우 낮을 뿐만 아니라 스테레오 타입화된 표현 방식이 적용되는 등 인종의 서열화(racial hierarchy)가 뚜렷하게 나타나 왜곡된 다문화주의가 반영된 것으로 밝혀졌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소통학회 | - |
dc.title | 텔레비전 광고의 소수 인종 재현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Representations of Racial Minorities in Television Advertis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문영숙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소통학보, no.23, pp.139 - 17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소통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소통학보 | - |
dc.citation.number | 23 | - |
dc.citation.startPage | 139 | - |
dc.citation.endPage | 17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7327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racial minor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cultural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levision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수 인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문화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텔레비전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용분석 | - |
dc.identifier.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22441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