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조 연시조의 발전과 수용 양상- 六歌系 연시조의 수용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cceptance of Joseon(조선) Yeonsijo(연시조) -Focused on Yukga-line(六歌系) Yeonsijo-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cceptance of Joseon(조선) Yeonsijo(연시조) -Focused on Yukga-line(六歌系) Yeonsijo-
- Authors
- 김상진
- Issue Date
- Jan-2014
- Publisher
- 한국시조학회
- Keywords
- Yukga-line Yeonsijo; Dosansibigok; Onyudonhu; organic; acceptance of positive; acceptance of transformation; acceptance of allogeneric; 육가계 연시조; < 도산십이곡> ; 온유돈후; 유기성; 긍정적 수용; 변용적 수용; 이형적 수용
- Citation
- 시조학논총, v.40, pp.83 - 1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시조학논총
- Volume
- 40
- Start Page
- 83
- End Page
- 1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5404
- ISSN
- 1226-2838
- Abstract
- 조선조 연시조는 四時歌, 五倫歌, 六歌 등의 유형으로 발전하며 각각의 계열을 형성하게 된다. 이렇듯 일련의 시조가 계열을 형성한다는 것은 그들 간에 영향관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본고는 이 가운데서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육가계 연시조가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모하고 있는가를 고찰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 육가의 성격에 대하여 먼저 규명하였다. 사시가와 오륜가가 그 명칭에서부터 작품의 성격을 의미하는 것과는 달리 육가는 그렇지 못하다. 더욱이 최초의 작품인 李鼈의 <藏六堂六歌>와 최고의 작품으로 꼽히는 退溪의 <陶山十二曲>이 <장육당육가>를 비판, 수용함으로써 육가의 성격을 모호하게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兩者를 아우르는 육가의 성격을 ‘處의 공간에서 물러난 시기에 부르는 노래’로 정의하였다.
본격적인 논의에서는 <도산십이곡>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왜냐하면 이후의 작품들이, <도산십이곡>이 표방하는 溫柔敦厚의 정신과 형식을 본받아 작품을 창작하면서 <도산십이곡>이 육가계 연시조의 대표작이 되었기 때문이다. 즉 <도산십이곡>이 취하고 있는 육가의 형식과 온유돈후의 정신이 16세기 말에서부터 18세기에 창작된 육가계 시조에 어떻게 수용되고 있느냐의 문제이다.
<도산십이곡>은 세 가지 유형으로 수용된다. 첫째는 긍정적 수용 양상이다. 이들은 <도산십이곡>과 근접한 시기에 창작된 것으로, 그것의 정신과 내용 모두 <도산십이곡>을 효방한다. 둘째는 變容的 수용 양상으로, 17세기적 상황을 반영한다. 이것은 기본적으로는 <도산십이곡>에 근접하고자 하였지만 작가의 의식세계나 그가 처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변화시켜 수용한 경우이다. 셋째는 18세기에 창작된 작품에서 볼 수 있는 異形的 수용 양상이다. 이 시기의 작품들은 전반적인 맥락에서 본다면 <도산십이곡>이 지향하는 틀을 수용하지만, 그 구체적인 면모는 그와 다르거나 오히려 상반되게 수용하고 있는 경우이다.
이상과 같이 육가계 연시조를 통시적으로 조망함으로써, 낱낱의 작품만을 봤을 때 놓치게 되는 작품들 간의 ‘관계’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요컨대 이들 작품이 모두 유기성을 지닌 연시조라는 사실을 간과하지 않았다. 그럼으로써 총체적으로는 작품의 실체에 근접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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