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무선통신 환경에서 간섭과 동일채널간섭을 고려한 그룹 최적화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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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서동호 | - |
dc.contributor.author | 박석진 | - |
dc.contributor.author | 안준일 | - |
dc.contributor.author | 남해운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0:01:59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0:01:59Z | - |
dc.date.issued | 2019-06 | - |
dc.identifier.issn | 2383-830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861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무선통신기술의발전에힘입어무선통신기반서비스의수요급증으로인해무선주파수자원의사용효율및결핍에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주파수 자원의 사용 효율을 증가시킴으로써 주파수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지무선 (cognitive radio) 기술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인지 무선 기술은 주 사용자 (primary user)의 주파수 점유 여부를파악하여가용한주파수를검출하여부사용자(secondaryuser,)가기회적으로주파수를사용한다. 하지만부사용자의검출성능에따라주사용자에게간섭을끼칠수있으며이는주사용자의성능저하로이어지게된다. 따라서주사용자의성능저하및인지무선네트워크사용자간의간섭을고려할필요가 있다. 따라서본논문에서는이러한 인지무선시스템의 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다중채널인지무선환경에서주사용자에대한간섭과부사용자간의간섭을고려한부사용자할당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 |
dc.format.extent | 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통신학회 | - |
dc.title | 인지 무선통신 환경에서 간섭과 동일채널간섭을 고려한 그룹 최적화 | - |
dc.title.alternative | A Group Optimization Considering Interference and Co-channel Interference on Multi-channel Cognitive Radio System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2019년도 한국통신학회 하계학술대회, pp 44 - 45 | - |
dc.citation.title | 2019년도 한국통신학회 하계학술대회 | - |
dc.citation.startPage | 44 | - |
dc.citation.endPage | 4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domestic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23419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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