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시장 진출을 위한 중소 SW기업 간 협력모델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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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광호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04:24:28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04:24:28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3-12 | - |
dc.identifier.issn | 1226-634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9298 | - |
dc.description.abstract |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은 주로 대기업 위주로추진되어 왔으며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은 상대적으로 열악한 실정이다. 더욱이 SW산업의 경우에는 중소기업은 물론이고 대기업도 해외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지 못하고있다. 이는 대형 SI(Systems Integration)사들이 그룹 내 SI 및 SM(Systems Management)서비스를 독점하고 핵심IT 인력을 선점하면서도 패키지 SW 또는 솔루션 개발에는 등한시해 온 까닭이다. 따라서 SW산업의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실현하기 위해 보다 혁신적인비즈니스 모델 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시장에서의보다 효과적인 경쟁방식으로 대기업을 주축으로 중소기업이 협력하는 대ㆍ중소기업 간상생협력이 전략적인 대안으로서 제시되어 왔다. 그러나 이 전략은 SW산업과 같이 대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없다. 이런 현실에서최근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국내 중소 SW기업들이 연합하여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려는혁신적인 시도가 주목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캄보디아에 설립된 KOSIGN(KOrea Software Innovation Global Network)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대기업이 주도하지 못하는글로벌 SW시장에서 중소기업들이 연합하여 제도적 공백을 극복하며 시장을 창조해 나가는협력모델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KOSIGN 사례는 중소기업 간 협력을 통한 새로운성장 동력 확보, 특히 SW산업에서 있어 신흥시장 진출을 위한 혁신적인 시도라는 점에서의미가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중소기업학회 | - |
dc.title | 신흥시장 진출을 위한 중소 SW기업 간 협력모델 | - |
dc.title.alternative | A Cooperation Model of Small-Medium Software Enterprises Newly Penetrating into Emerging Marke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광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중소기업연구, v.35, no.4, pp.343 - 375 | - |
dc.relation.isPartOf | 중소기업연구 | - |
dc.citation.title | 중소기업연구 | - |
dc.citation.volume | 35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343 | - |
dc.citation.endPage | 37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3484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소기업 간 협력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흥시장 진출 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SW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operation Model of SM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erging Marke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ftware Industry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834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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