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 및 윤활시스템 개선을 통한 연비향상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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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기형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04:29:00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04:29:00Z | - |
dc.date.issued | 2005-09-0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945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엔진의 냉각 및 윤활시스템의 최적제어를 통한 엔진의 연비향상을 위해서 지능형 냉각시스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이를 위하여 1차년도 연구에서는 기존시스템의 특성파악과 단품의 성능개선 및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하여 엔진 냉각시스템의 리그실험장치를 구성하여, 웜업기간 에서의 온도와 냉각수성분 및 엔진RPM에 따른 냉각수유량분포와 워터펌프 구동손실을 측정하였으며, 각 부위에서의 압력분포 및 워터펌프 캐비테이션의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워터펌프의 임펠러 형상 변화에 따른 효율 및 구동손실을 측정하였다. | - |
dc.title | 냉각 및 윤활시스템 개선을 통한 연비향상에 관한 연구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자동차기술개발 워크�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호텔설악파크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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