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제영화제 방문 동기와 방문 만족의 관계에 대한 연구Association between Visitors’ Motivation and Satisfaction in International Film Festivals Held in Korea

Other Titles
Association between Visitors’ Motivation and Satisfaction in International Film Festivals Held in Korea
Authors
정헌일박조원
Issue Date
Nov-2013
Publisher
한국예술경영학회
Keywords
국제영화제; 방문 동기; 방문 만족; 요인 분석; 회귀 분석; International Film Festival; Visitors’ Motivation; Visitors’ Satisfaction; Factor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Citation
예술경영연구, no.28, pp.5 - 27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예술경영연구
Number
28
Start Page
5
End Page
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9646
ISSN
1598-3870
Abstract
국제영화제 방문객의 방문 동기와 방문 만족의 관계를 분석한 이 연구는 선행 연구와 달리 단순히 방문 동기 요인들이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는 것에서 나아가 영화제별 특성과 방문객의 특성을 조절 변인으로 설정하여 국제영화제 동기와 만족의 관계를 더욱 입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의 경우 단일한 영화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던 반면 이 연구의 경우 우리나라의 주요한 5개 국제영화제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영화제에서의 문화 소비에 대한 일반화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우선 요인분석을 통해 국제영화제 방문 동기가 “영화감상/문화예술 향유 동기”, “여가 향유 동기”, “축제 참여 동기”의 세 차원으로 구성됨을 밝혔다. 이어 실시된 회귀 분석 결과요인 분석에서 확인된 3개의 동기 요인들 가운데 만족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영화감상/문화예술 향유 동기”임을 밝혔다. 영화제별 특성과 방문객의 특성을 조절 변인으로 설정해 좀 더 심층적인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여전히 “영화감상/문화예술 향유 동기”가 만족을 결절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임이 밝혀졌으나 “축제 참여 동기”도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실용적인 측면에서 영화제의 방문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방안이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o won photo

Park, Jo won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