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인류학의 관점에서 본 한국의 다문화교육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준규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05:02:22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05:02:22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3-06 | - |
dc.identifier.issn | 1226-349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0055 | - |
dc.description.abstract | 다문화교육이란 문화적으로 다원적인 사회를 준비시키고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타문화와 인종에 대해 개방적이고 이해적인 태도를 가져 그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는 교육이다. 한국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그러한 인식은 강한 단일민족신화와 다문화 경험 부족으로 실천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의식과 실천 사이에 존재하는 한국의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이해관계자 또는 주체적 행위자의 참여 속에서 진행되는 과정과 형성되는 담론이라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문화 교육과정을 비판교육학에서 제시한 공식, 비공식, 부재라는 범주로 분석을 함으로써 한국에서 관찰되는 다문화주의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 차이가 왜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그 이유는 한국의 공식 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이란 용어가 사용되고 다문화주의를 지향하는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비공식과 부재 교육과정에서는 아직도 동화주의와 자민족 중심의 실천과 담론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참여인류학의 관점에서 국제결혼여성, 활동가, 그리고 대안학교 관계자 등 다양한 다문화에 관한 주체적 행위자들의 자기-성찰적 구술을 통해 한국사회에서 ‘다문화교육’이 어떻게 담론화 되는지를 ‘국가 주도 다문화주의’ 담론과 ‘문화주의’ 담론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참여인류학은 문화는 역사나 사회와 단절되거나 내재된 개념이 아니라는 것을 주장한다. 오히려 문화는 복합적이고 초국적이며 가변적인 개념과 실천이다. 또한 일상생활의 문화 속에는 흔히 문화라고 이해되는 계급, 젠더, 장소, 자립성, 주권, 자원, 교류, 무역, 정치 등등이 다양한 과정 속에서 상호작용하고 있다. 다문화교육 또한 이같은 분석틀에서 연구되고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재외한인학회 | - |
dc.title | 참여인류학의 관점에서 본 한국의 다문화교육 | - |
dc.title.alternative | South Korean Multicutural Education Seen from An Engaged Anthropological Perspectiv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준규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재외한인연구, no.30, pp.41 - 75 | - |
dc.relation.isPartOf | 재외한인연구 | - |
dc.citation.title | 재외한인연구 | - |
dc.citation.number | 30 | - |
dc.citation.startPage | 41 | - |
dc.citation.endPage | 7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7551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cultur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gaged anthrop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doing multicultur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cultural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ural divers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문화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참여인류학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문화교육하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문화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화 다양성 | - |
dc.identifier.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202966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