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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표면법을 이용한 커튼 에어백 시스템의 최적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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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윤용원-
dc.contributor.author박경진-
dc.date.accessioned2021-06-23T07:18:05Z-
dc.date.available2021-06-23T07:18:05Z-
dc.date.issued2012-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2634-
dc.description.abstract자동차 측면 충돌사고는 충격흡수공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정면 충돌사고와는 달리 발생빈도에 비하여 탑승자의 상해비율이 매우 높은 경향을 나타낸다. 측면 충돌사고 발생시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전세계 각국에서는 자동차안전기준 및 안전도평가 등의 법규를 시행 및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차체 자체의 충격흡수력을 이용한 수동 안전방식으로는 협소한 공간에 기술을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커튼 에어백은 측면 에어백과 함께 현재로서는 측면충돌시 탑승자를 보호하는 가장 효과적인 시스템이 다. 본 연구에서는 측면 충돌사고 발생시 탑승자의 머리상해지수를 감소시키기 위한 커튼 에어백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충돌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직교배열표와 일원표, 그리고 반응표면법을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각각의 결과에 대하여 확인실험으로 검증하여 커튼 에어백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dc.description.abstractThere is not enough absorption space in the side of a vehicle so injuries to a passenger are higher compared to frontal impact injuries. For the protection of the passenger in the event of a side impact, vehicle regulations and new car assessment program(NCAP) are implemented all over the world. However, passive safety such as absorption technology of vehicle body itself is limited due to the narrow space of the side part. At the present time, it is well known that a side airbag including a curtain airbag is the most effective system to protect the passenger during a side impact. In this study, optimum design of the curtain airbag is carried out to reduce Head Injury Criterion(HIC) of the passenger. Based on crashworthiness simulation, an orthogonal array is selected based on the defined design variables, the response surfaces are generated from the orthogonal array and optimization is conducted with the surfaces-
dc.format.extent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대한기계학회-
dc.title반응표면법을 이용한 커튼 에어백 시스템의 최적설계-
dc.title.alternativeAn Optimal Design of Curtain Airbag System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대한기계학회 2012년도 생산 및 설계공학 부문 춘계학술대회, pp 53 - 54-
dc.citation.title대한기계학회 2012년도 생산 및 설계공학 부문 춘계학술대회-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endPage5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반응표면법-
dc.subject.keywordAuthorOrthogonal Array-
dc.subject.keywordAuthorResponse Surface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Euro Side Impact Dummy-
dc.subject.keywordAuthorCurtain Airbag-
dc.subject.keywordAuthorHead Injury Criteria-
dc.subject.keywordAuthor커튼에어백-
dc.subject.keywordAuthor일원배치표-
dc.subject.keywordAuthor유럽측면충돌용 인체모형-
dc.subject.keywordAuthorOne Way Table-
dc.subject.keywordAuthor직교배열표-
dc.subject.keywordAuthor머리상해지수-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08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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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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