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포장유지관리체계 논리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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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서영찬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07:27:39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07:27:39Z | - |
dc.date.issued | 2000-11-1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2911 | - |
dc.description.abstract | 고속도로 연장이 해를 거듭하면서 증가하고 있으면 2000년에는 그 연장이 2000km에 달하게 된다. 또한 고속도로 연장이 즈악함에 따라 전체 도로 유지보수 비용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제한된 유지보수 예산으로 전체 고속도로망을 효율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 해 포장관리유지체계 (이하 PMS, Pavement Management System)의 운영은 필수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 PMS의 주 논리인 보수 우선순위 및 공법결정 논리를 개발하고 Database와 최근에 개발된 도로지리정보체계(HGIS, Highway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와 원활한 연계를 통해 사용자 입장에서 이용하기 용이하도록 하여 실무자들의 PMS 활용 도를 높이는데 있다. | - |
dc.title | 고속도로 포장유지관리체계 논리 개발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도로포장공학회 학술발표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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