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광고 콘텐츠에 묘사된 외국인 모델의 특성 분석 : 다문화 마케팅을 위한 탐색적 접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문희 | - |
dc.contributor.author | 문영숙 | - |
dc.contributor.author | 김병희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08:28:04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08:28:04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2-11 | - |
dc.identifier.issn | 1225-05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4331 | - |
dc.description.abstract | 다문화에 대한 기존의 학문적 논의는 주로 미디어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광고의 다문화 현상을 분석한 연구는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외국인 거주자가 급증하기 시작한 2000년 이후 10년 동안 외국인 모델이 텔레비전 광고에서 어떻게 묘사되어 왔는지를 광고량, 제품유형, 모델의 특성 (인종, 성, 외모, 언어, 신분) 과 역할 (직업유무, 직업유형, 역할 비중, 역할 관계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외국인 모델이 등장한 총 339편의 광고물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 담론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2005년을 전후로 하여 외국인이 등장하는 광고량이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외국인 모델의 특성과 역할에서 결혼이주여성이나 다문화가정 자녀로 등장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등 시기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 외국인의 사회적 신분과 역할의 변화가 광고를 통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외국인 모델은 같이 등장한 한국인 모델에 비해 배경인물로서의 비율이 높고 구체적인 직업이 없이 등장하는 등 열등한 이미지로 묘사되었으며 향후 국내의 다문화 마케팅을 위한 탐색적 접근 시각에서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 |
dc.title | 텔레비전 광고 콘텐츠에 묘사된 외국인 모델의 특성 분석 : 다문화 마케팅을 위한 탐색적 접근 | - |
dc.title.alternative | Portrayals of foreign models in television advertising: An exploratory study for multicultural market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문영숙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학연구, v.23, no.8, pp.7 - 30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8 | - |
dc.citation.startPage | 7 | - |
dc.citation.endPage | 3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1762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reign mode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levision commercia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cultural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reign mode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levision commercia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cultural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외국인 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텔레비전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용분석 | - |
dc.identifier.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18752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