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군집분석을 통한 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 지원 수혜기업의 세분화 전략에 관한 연구 : 창업기업 홍보마케팅 지원사업(HIT500) 참여기업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준호-
dc.contributor.author박광호-
dc.date.accessioned2021-06-23T08:28:13Z-
dc.date.available2021-06-23T08:28:13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2-06-
dc.identifier.issn1229-993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434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창업기업 홍보마케팅 지원사업(HIT500)”의 367개 수혜기업을 대상으로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군집분석을 통하여 군집별 유형화 및 지원기업 세분화전략을 제시하였다. 계층적 군집분석과 K-means를 통하여 3개의 최적 군집 수를 도출하였으며, 3개의 군집에 대해 사업지원 이후 제품인지도 개선, 온라인마케팅 이해도 증대, 온라인마케팅 활용도의 지원성과 및 기술 통계학적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각 군집별 특성을 교차분석하여, 군집분류에 따른 지원기업 세분화전략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창업초기 기업일수록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지원성과가 좋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창업이후 성장, 성숙단계로 갈수록 온라인마케팅 지원에 대한 성과는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창업초기의 기업이 속해 있는 집단이 온라인의 마케팅 지원필요성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성장, 성숙단계로 접어들수록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관심보다는 온․오프라인 마케팅의 통합적 지원 및 신규판로 개척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분류된 3군집의 유형별 지원기업 세분화에 따른 군집별 지원전략을 토대로 향후 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지원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으며, 효과적인 맞춤화 지원을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 및 지원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국제e-비즈니스학회-
dc.title군집분석을 통한 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 지원 수혜기업의 세분화 전략에 관한 연구 : 창업기업 홍보마케팅 지원사업(HIT500) 참여기업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via Cluster Analysis on Strategy for Segmentation of SMEs under the Government Support for Online Marketing : Focusing on HIT500 Participating SM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광호-
dc.identifier.doi10.15719/geba.13.4.201211.16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e-비즈니스연구, v.13, no.4, pp.164 - 194-
dc.relation.isPartOfe-비즈니스연구-
dc.citation.titlee-비즈니스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64-
dc.citation.endPage19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1327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luster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Cluster Categorization and Segm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Marketing Supporting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Strategy for Segm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군집분석-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마케팅 지원-
dc.subject.keywordAuthor세분화 전략-
dc.subject.keywordAuthor군집분류-
dc.subject.keywordAuthor군집유형화-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052208-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Kwang ho photo

Park, Kwang ho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