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디자인에 있어 지속기능디자인과 단기기능디자인의 특성 -잠바주스 브랜드디자인 분석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Choi, Albert Young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08:54:00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08:54:00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2-06 | - |
dc.identifier.issn | 1598-64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5103 | - |
dc.description.abstract | 21세기의 키워드 중 하나인 ‘브랜드’는 수용자와 연관된 모든 학문의 공동 관심 분야가 되고 있는 이 시점에, 시각디자인에서는 ‘브랜드 전략’이 디자인과정에서 연구해야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브랜드디자인’은 시각디자인을 기반으로 전략적으로 수용자들을 설득하고, 수용자들에게 믿음과 신뢰를 얻도록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각디자인 분애에 있어 브랜드디자인 방법론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의 일부분이다. 본 연구는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브랜드디자인을 설명한 다음, 브랜드 개발 및 유지에 영향을 주는 시대욕구의 변화인 장기간 변화와 단기간 변화를 매튜 힐리(Matthew Healey)가 제안한 브랜딩의시각디자인 요소와 번트 슈미트(Bernd Schmitt)가 지적한 마케팅 미학인 미학적 일관성과 미학적 다양성을 기준으로 다양한 시각디자인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브랜드디자인을 지속기능디자인과 단기기능디자인으로 분류하였고, 이것들의 개념과 특성을 규정하였다. 지속기능디자인의 특성은 미적 일관성, 기능의 수명이 길음, 시대욕구에 쉽게 변하지 않음, 지속적인 기능 유지, 장기간 이미지 소통, 스타일과 트렌드에 예민하지 않음, 계절 및 기념일과 관계 낮음, 소비자들의 반응을 쉽게 적용할 수 없음이다. 그리고 단기기능디자인의 특성은 미적 다양성, 기능의 수명이짧음, 시대욕구에 쉽게 변함, 단기적인 기능 유지, 단기간 이미지 소통, 스타일과 트렌드에 예민함, 계절,기념일과 관계 높음, 소비자들의 반응을 쉽게 적용할수 있음이다. 또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시각디자인요소를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 |
dc.title | 브랜드디자인에 있어 지속기능디자인과 단기기능디자인의 특성 -잠바주스 브랜드디자인 분석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Specific Characteristics of Sustainable Design and Ephemera Design as Brand Designs -Focused on a Brand Design Analysis of Jamba Jui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Choi, Albert Young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18, no.2, pp.492 - 502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492 | - |
dc.citation.endPage | 50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7690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Identity Mark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ing Aesthetic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Valu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아이덴티티 마크 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마케팅 미학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가치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542641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