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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동성 비행을 위한 날갯짓 경로의 최적화Optimization of the Flapping Motion for the High Maneuverability Flight

Other Titles
Optimization of the Flapping Motion for the High Maneuverability Flight
Authors
최중선김재웅이도형박경진
Issue Date
Jun-2012
Publisher
대한기계학회
Keywords
날갯짓; 양력; 경로최적화; 추진력; 기동성 비행; Flapping; Lift Force; Path Optimization; Thrust Force; High Maneuverability Flight
Citation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 v.36, no.6, pp 653 - 663
Pages
11
Indexed
SCOPUS
KCI
Journal Title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
Volume
36
Number
6
Start Page
653
End Page
6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5112
ISSN
1226-4873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높은 기동성을 목적으로, 적절한 양력과 추진력이 발생하도록 스트로크 평면의 경사각을 고려하여 경로최적화를 수행한다. 기동성비행은 추진력을 최대화하는 비행, 양력을 최대화하는 비행, 양력과 추진력을 동시에 최대화하는 비행 세 가지로 정의하고 날갯짓운동은 단순한 사인함수로 이루어진 플런징과 피칭운동으로 정의하였다. 경로최적화 과정에서 직교배열표를 이용하여 후보점을 생성하고, 그 후보점에서 2차원 비정상 유동해석을 하였다. 유동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크리깅방법을 이용하여 근사모델을 생성하였다. 그리고 설계정식화를 정의하고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세 가지 목적의 날갯짓 경로의 최적화를 통해 기동성비행을 위한 날갯짓 경로를 제시하였다. 또한 날갯짓 운동으로 인해 생성되는 와류를 분석함으로써 양력과 추진력의 발생원리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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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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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Do hyung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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