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개인성향에 따른 공익광고 설득효과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ersuasion Difference of Public Service Advertisings by Personal Trait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ersuasion Difference of Public Service Advertisings by Personal Traits
Authors
태보라이창훈박이슬우형진
Issue Date
Jun-2012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개인성향; 자극추구; 공익광고; 집중; 효능감; 설득; personal trait; sensation seeking; public service advertising; attention; efficacy; persuasion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56, no.3, pp.186 - 21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56
Number
3
Start Page
186
End Page
2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5715
ISSN
1229-7526
Abstract
본 연구는 흡연, 약물중독, 음주운전과 같은 사회위험행동과 관련성이 높은 자극추구성향이 미디어 수용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하에 자극추구성향을 효과적으로 측정, 분류하는 동기활성화척도(Moti- vational Activation Measurement: MAM)를 이용해 개인성향을 분류하고 사회위험행동의 주 행위자인 고자극추구성향에게 설득효과가 큰 광고소구유형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동기활성화척도를 이용해 자극추구성향을 공동발현, 위험추구, 위험회피, 무발현 4개의 세부성향으로 분류하고 흡연, 음주, 음주운전 수준 차이를 알아본 결과 자극추구성향이 높은 위험추구성향과 공동발현성향의 흡연, 음주운전 정도가 높게 나타나 동기활성화척도의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위험추구성향과 공동발현성향은 흡연, 음주운전 공익광고의 주 소구대상으로 이들에게 설득 수준이 높은 광고소구유형을 알아본 결과 고자극광고에 대한 반응효능감과 설득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광고소구유형과 성향 간 설득의 차이는 집중, 반응효능감, 설득수준 모두에서 차이가 있었는데 공동발현성향의 설득수준이 전반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주 소구대상인 위험추구성향은 잘 설득되지 않는 성향으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고자극광고의 설득수준이 높기는 하지만 그 효과는 제한적임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Woo, Hyung Jin photo

Woo, Hyung Jin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