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시간들(Les Temps Morts), 르네 랄루(René Laloux) 작, 1964>의 환상성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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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한상정 | - |
dc.contributor.author | 박상천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09:05:58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09:05:58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2-06 | - |
dc.identifier.issn | 1738-009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5723 | - |
dc.description.abstract | 르네 랄루가 1964년에 발표한 <죽은 시간들>은 실사필름, 사진, 그림, 애니메이션, 이렇게 네 가지의 표현형식이 결합되어 있다. 이 작품은 그의 다른 어떤 작품들보다도 기묘하며, 전체적인 테마는 감지할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불명확한, 불확실한 어떤 것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런 감정은 이 작품이 ‘환상적’이라고 판단하게 만든다. 이 논문은 ‘환상성’이란 무엇이며, 이 작품에서는 무엇을 통해 환상성이 산출되고 있는가를 분석하려고 한다. 우리가 환상성을 토도로프의 정의에 따라 ‘현실성과 비현실성사이의 망설임’이라고 규정한다면 이 작품만큼 적절한 예를 찾기가 쉽지 않다. 전체적으로 <죽은 시간들>이 이러한 인상을 남긴다면, 이 인상들은 작품의 텍스트적 특징과 상관적일 것이며, 텍스트의 자세한 분석이 필요하다. 우선, 롤랑 토퍼의 두 가지 그림체 중 한 가지 그림체가 시선을 끈다. 이 그림체만으로 환상성을 일부 제공할 수 있지만, 랄루가 이 하나의 그림체로 작품 전체를 덮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는 비현실성과는 거리가 있는, 현실성, 핍진성에 기반하고 있는 실사필름과 사진형식 역시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 작품을 진행순서대로 시각적 표현형식과 청각적 표현형식에 따라 분해하면서 전체적인 구성과 구조를 파악해야만 한다. 이 분해를 통해 우리는 네 가지 표현형식들이 청각적 표현형식(음악과 내레이션)에 의해서 하나의 통일체로 통합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이 통일체로 완벽하게 통합되지 않는 부분들을 남겨두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랄루는 작품의 뒷부분으로 갈수록 관객을 현실로 끌고 가지만, 마지막 순간에 또 다시 비현실성이 강한, 해석이 정확하지 않은 시퀀스들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관객은 또다시 현실과 비현실사이에서 망설이게 되고, 결과적으로 작품의 환상성이 강화된다. 결국 이 작품은, 시각적인 차원에서의 환상성, 작품의 구성과 구조적인 차원에서의 환상성, 또 총괄적으로 이들을 통한 전체 이야기 해석의 불가해성을 남김으로써 관객에게 풍부한 환상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 - |
dc.title | <죽은 시간들(Les Temps Morts), 르네 랄루(René Laloux) 작, 1964>의 환상성 | - |
dc.title.alternative | The 'Fantastic' in the René Laloux's movie <Les temps morts (1964)>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상천 | - |
dc.identifier.doi | 10.7230/KOSCAS.2012.27.03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no.27, pp.31 - 49 | - |
dc.relation.isPartOf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 - |
dc.citation.title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 - |
dc.citation.number | 27 | - |
dc.citation.startPage | 31 | - |
dc.citation.endPage | 4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7344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né Laloux | - |
dc.subject.keywordAuthor | Roland Top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s temps mor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fantastic | - |
dc.subject.keywordAuthor | 르네 랄루 | - |
dc.subject.keywordAuthor | 롤랑 토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죽은 시간들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환상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né Laloux | - |
dc.subject.keywordAuthor | Roland Top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s temps mor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fantastic | - |
dc.identifier.url | 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220962919484.pag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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