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감성분석을 통한 하이패스 차로 노면표시 설계 기법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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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홍성민 | - |
dc.contributor.author | 오철 | - |
dc.contributor.author | 장지용 | - |
dc.contributor.author | 김광호 | - |
dc.contributor.author | 박준영 | - |
dc.contributor.author | 장명순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09:07:21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09:07:21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2-02 | - |
dc.identifier.issn | 1738-715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580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하이패스 차로의 속도감소를 유도하기 위한 적절한 노면표시를 도출하기 위하여 감성공학적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고속도로 영업소에서는 감속유도를 위하여 하이패스 차로에 갈매기 노면표시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하이패스 차로의 감속유도를 위하여 갈매기 노면표시 및 Peripheral Transverse Bar(PT bar)에대한 효과평가를 실시하고, 두 가지 노면표시를 조합하여 6가지 시나리오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시나리오에 대하여 이용자의Perception 측정 및 분석을 통한 노면표시 설계 시 Human Factor를 반영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빗살무늬의 PT bar 및 60。각도의 갈매기 노면표시의 조합시나리오가 가장 적절한 노면표시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하이패스 차량들의 통과속도를 감소시켜 고속도로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도로학회 | - |
dc.title | 이용자 감성분석을 통한 하이패스 차로 노면표시 설계 기법 | - |
dc.title.alternative | Designing Pavement Marking for Hi-pass Lane Based on Kansei Engineer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오철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준영 | - |
dc.identifier.doi | 10.7855/IJHE.2012.14.1.07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도로학회논문집, v.14, no.1, pp.73 - 8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 |
dc.citation.title |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73 | - |
dc.citation.endPage | 8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3256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vement mar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pa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kansei engineer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eed redu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evron mar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노면표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하이패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성공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속도감소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갈매기 노면표시 | - |
dc.identifier.url | http://db.koreascholar.com/Article?code=2499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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