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브랜드 진단 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연구 : SK M&C B-AID(Brand Analytics In Dynamics) 모델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철 | - |
dc.contributor.author | 허경영 | - |
dc.contributor.author | 최지원 | - |
dc.contributor.author | 이일현 | - |
dc.contributor.author | 한상필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11:38:38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11:38:38Z | - |
dc.date.issued | 2011-10 | - |
dc.identifier.issn | 1225-05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8797 | - |
dc.description.abstract | 오늘날 브랜드는 예전과 전혀 다른 상황에 놓여 있다. 대부분의 산업이 성숙기를 넘어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개별 브랜드를 보증하는 기업 브랜드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개별 브랜드를 진단함에 있어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만 치중했던 기존의 브랜드 진단 모델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관계마케팅 관점, 소비자-브랜드 관계 관점에서 브랜드 신뢰, 브랜드 감정, 브랜드 충성도 등을 핵심개념으로 새로운 브랜드 진단 모델의 개발을 시도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 브랜드와 개별 브랜드 간의 시너지 관점에서 기업 브랜드가 개별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포함하는 통합적 브랜드 진단 모델의 개발을 시도하였다. 이동통신, 주유소 등 5개 카테고리에 속한 기업 브랜드와 개별 브랜드를 대상으로 총 3,600명의 표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새로운 통합적 브랜드 진단모델인 B-AID (Brand Analytics In Dynamics)를 개발하였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Many companies and its brands are now in an extraordinary situation. Almost industries have reached its saturation point and corporate brand which guarantees individual brand is becoming more important. However, previous brand diagnosis model have tried to identify only individual brands in terms of brand awareness and brand image management. Thus, taking a perspective relationship marketing whose main concern with consumer-brand relationships, We have attempted to develop a new brand diagnosis model that has brand trust, brand affect, and brand loyalty as key concepts in it. In addition, we have developed an integrated model of brand diagnosis model with which one can effectively analyze the way in which corporate brand can synergistically affect individual brand. We conducted survey data targeting 3,600 samples with individual brand and corporate brand belong to 5 categories. SK M&C has developed an integrated brand diagnosis model named B-AID(Brand Analytics In Dynamics) with using Structural Equation Methods. | - |
dc.format.extent | 29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 |
dc.title | 통합적 브랜드 진단 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연구 : SK M&C B-AID(Brand Analytics In Dynamics) 모델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new approach for developing an integrated brand diagnosis model : SK M&C B-AID (Brand Analytics In Dynamics) Model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학연구, v.22, no.7, pp 61 - 89 | - |
dc.citation.title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7 | - |
dc.citation.startPage | 61 | - |
dc.citation.endPage | 89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9739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ationship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brand relation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tru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a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Loyal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계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브랜드 관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신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감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충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직-공중관계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ationship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brand relation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tru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a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Loyal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 - |
dc.identifier.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1556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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